12세 이상의 일본인이 일본을 탈출해야하는 이유

2015. 3. 3. 19:55짐로저스인터뷰


 

12歳以上のあなたが日本を脱出すべき理由
カリスマ投資家が懸念する「最悪のシナリオ」
平松 さわみ:週刊東洋経済編集部 記者 

週刊東洋経済編集部記者


 

 

 

            12세 이상의 일본인이 일본을 탈출해야하는 이유

 

 

                                 짐 로저스가 우려하는 '최악의 시나리오'

 


                                          2015年02月27日  平松沢弥   번역  오마니나



 

20년에 걸친 저성장에 허덕이고 있는 일본.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자신의 자산을 지켜 가면 좋을 것인가? 세계 각국의 정세를 독자적 분석하는 카리스마 투자가, 짐 로저스 씨에게 들었다.

 

 

 

 

 

- 아베노믹스는, 일본에 어떤 효과를 가져다 주었습니까?

 

일본의 큰 문제는 3가지가 있다고 나는 보고 있습니다. 인구가 줄고있는 것, 채무가 천정부지로 증가하고 있는 것, 그리고 아베 신조 총리가 아직 총리라는 것입니다.

 

아베 총리는, 주식 시장에는 좋은 일을 해주고 있습니다. 일본 주식에 투자하고있다 나도 메리트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일본 주식에 대한 투자는 계속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일본 경제와 일본 국민에게 좋은 일인가 하면, 그것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아베 총리가 지금하고 있는 일, 즉 지폐를 증쇄해 자국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린다는 것은, 매우 좋지 않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10년, 20년 후가 되고 나면, "그 때, 일본은 끝났었구나"라고 깨닫겠지요.

 

 

- 그렇다면, 일본 국민은 어떻게해야 할까요.

 

12세 이상이라면, 즉시, 일본에서 이주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주식 시장을 보면, 언젠가는 버블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투자가 여러분에게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만약 버블이 발생하면, 일본을 완전히 붕괴시켜 버릴 위험성 마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가능성에서의 이야기입니다만.

 

- 이주한다고 하면 어디로?

 

자기 자신이 잘 알고 있고, 투자를 해도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 지역이 좋습니다. "책에 이렇게 써 있으니까" 혹은 "짐 로저스가 말했으니까" 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그래도 굳이 말한다면,  자금을 모두 가지고 갈 수 있다면 북한이지요. 1980년의 중국, 2010년의 미얀마, 그리고 지금의 북한 상황은 매우 비슷하고, 북한은 앞으로의 전개가 기대되는 곳입니다. 이외에도 카자흐스탄, 앙골라, 콜롬비아 - 몇 개의 후보는 있습니다.

 

- 로저스 씨는 현재 싱가포르에 살고 계시지요.

 

사실은 중국의 어느 도시에 살고 싶었습니다만, 대기 오염 문제 등이있어 포기했습니다. 싱가포르는 매우 깨끗한 도시이며, 영어도 중국어도 대체로 통합니다. 중국 도시보다 공기가 깨끗하고, 여러가지 일들도 아주 스무스하게 잘 이뤄집니다.

 

 일본에 남고 싶다면 농업이다

 

- 아무래도 일본에 남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그렇다면 농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 농업 종사자의 평균 연령은 66세로, 한때 번성했던 농촌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량은 인간의 삶의 기반이고, 앞으로 식량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있는 가운데, 농업은 성장산업이 될 여지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관광산업도 발전의 여지가 있을 듯하네요. 점점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에는 물가도 다소 내리고 있고, 이전에 비해 외국인을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생기고 있습니다. 또는 노인 케어 관련 비즈니스입니다. 일본은 세계에서도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로저스 씨는 싱가포르에서 딸에게 중국어를 배우게 한다든데.

 

자신의 모국어 이외에 다른 외국어를 1~2가지를 습득해야합니다. 지금, 세계는 여러가지 면에서 연결되어 있고, 그것이 어떤 한 나라만 독립해서, 자신들로만 지낼 수 없습니다. 외국어는 절대 필요합니다.

 

나 자신이 앞으로, 가장 중요하게 될 언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만다린(중국 표준어)이므로, 딸에게 중국어 교육을 받게하고 있습니다. 단, 반드시 중국어일 필요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http://toyokeizai.net/articles/-/61765?page=2


출처;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