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절벽 전의 진퇴양난, 폭주하는 열차=연준

2012. 12. 21. 11:02세계정세

재정 절벽 전의 진퇴양난

(Investors Ditching Before the Fiscal Cliff)

2012년 12월 6일, Peter Schiff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37912.html



텔레비전을 켜면 여러분은 이런 내용을 듣는다. 미국 예산은 재정 절벽으로 가고 있다. 연말까지 의회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자동 세금 인상과 예산 삭감은 미국을 경제 공황으로 가라앉힐 것이다. 돌파구가 없다.


독자들은 재정 절벽이라는 것이 지불해야 할 것의 단지 예에 불과하다는 것을 안다. 문제는 청구서가 아니고 먼저 우리는 너무 높이 쌓아왔다는 것이다. 더 많은 돈을 빌려서 절벽을 피하는 것은 좀 더 미룰 수 있는 것이지만 음악이 멈추면 다음 재정 절벽은 더욱 크게 될 수밖에 없다.

절벽을 피하는데 투자자들에겐 여러 방법이 있음을 독자들은 알고 있다. 아마도 가장 확실한 것이 귀금속을 사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한 현물 금과 은 가격이 옆 걸음 쳐온 것은 혼란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이들 가격들은 보다 중요한 요소들을 감추고 있다. 실물 금 판매가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이다.

숫자들은 놀라운 것이다. 미국 이글 주화를 보면 9월 13일 QE3발표 후 약 150% 판매가 증가했다. 현물 가격이 보여주는 것에도 불구하고 실물 금을 사려는 사람들이 엄청 늘어난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왜 더 높은 현물 가격으로 옮겨가지 않는 것일까?


금과 은의 현물 가격은 원자재 ETF와 같은 금융 상품으로 기관 자본들의 큰 자금들이 들락거림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움직임은 예측 가능하다. 워싱턴에서 타협의 신호가 있을 땐 가격은 오른다. 협상이 흔들리면 큰 매도가 있다.


실물 금 투자자들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장기적인 시장 안에 있다. 내가 실물 금과 은을 늘릴 땐 미국이 점점 나빠지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기본적인 그림을 보면서 늘리고 있다.


금 강세를 읽기


ETF투기꾼들이 막판 협상이 타결되지 여부에 대한 시장의 즉각적인 반응을 내다보려고 애쓰는 한편으로 실물 금 투자자들은 분명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나는 믿는다. 이런 전반적인 논쟁은 고장 난 것이다.


제이피 모건의 연구는 결론짓기를 재정 절벽으로 간다면 GDP에 영향을 주는 82%가 지출 삭감이 아닌 세금 인상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의원들이 타협을 보면? 더 많은 세금 인상과 더 적은 지출 삭감이 있게 된다. 그들은 그것을 이해 못하고 있는 것이다.

2011년 8월의 부채 한도 논쟁을 돌아보면 실물 금에서 큰 움직임이 있었음을 우리는 보았다. 그들 대타협을 들으면서 투자자들이 결론 내리는 것은 결과 무엇이든, 예산, 달러 그리고 납세자들은 잃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이 폭주하는 열차에서 뛰어내리기로 결정을 하고 있다. 재정 절벽은 12월 31일에 오지 않기 때문에 달러에 대한 세계적 탈출이 있을 때 재정 절벽은 오는 것이다.


진짜 재정 절벽


민주당은 재정 절벽이 복지를 받는 이들에게 너무 급격한 요구를 한다고 주장한다. 공화당은 군사 예산을 보호하려고 애를 쓰고 있다. 아무도 다루고 싶지 않은 것은 외국 채권자들이 점점 이런 방탕자에 대해 돈 빌려주기를 중단하기로 결정을 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 가에 대한 것이다.


크게 봐서 이것은 이미 일어나고 있다. 중국은 이미 미국 국채의 순 매도자가 되었고 보유 외화를 금으로 다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중국 정부는 최근 외화 자산으로서 은행들 금 보유를 승인하였으며 은행들 사이에 금 거래를 보다 쉽게 하였다.


일본과 다른 케인즈에 빠진 정부들은 그 적자를 늘어난 매입으로 채웠으며 새로운 국채 발행의 엄청난 큰 부분은 연준에 의해 직접 매입된 것이다. 그것은 QE3+ 뒤에 숨은 아이디어였다.

유럽의 지독한 외상과 미국 국채를 보유하여야 하는 제도적 위임사항들로 인해 이런 새로운 인플레이션의 상당 부분은 흡수되고 있다. 이는 가장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 


그것은 통화 팽창론자들로 하여금 나 같은 사람들을 늑대가 온다고 외치는 소년이라고 덧칠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그들에겐 의회와 연준이 얼마나 무책임한 것인지는 상관이 없으며 우리는 경제적 결과로부터 면역이 된 것으로 보이는 듯하다.


사실 이 모든 돈 인쇄는 용수철을 뒤로 당기는 것과 같다. 축적된 인플레이션 힘은 쌓여가고 있으며 이 힘이 풀렸을 때 논쟁은 급속히 끝날 것이다.

유일한 방법은 놀이에 가담하지 않는 것이다


실물 금과 은을 사들이는 이들은 이것이 피할 수 없다고 보고 있으며 준비를 점점 하고 있다. 우리들 저축으로 러시안 룰렛을 하다는 것은 지각 없는 짓이라고 우리는 믿는다. 워싱턴이 부채 한도를 올리거나 또 다른 부양책을 발표할 때마다 방아쇠는 한 번 더 당겨지는 것과 같다.


세계 시장들이 결국 미국 지불불능 규모에 머리를 감쌀 때 그 반응은 격렬할 것이다. 1세기에 한번 있을 그런 상황에서 실물 금과 은은 상대방 위험이 없는 몇 안 되는 자산이다. 실물 금 판매를 보게 되면 이것을 알아차리는 투자자는 나 혼자는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출처: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홍두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