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최대의 거품이 터지고 있다

2013. 2. 5. 11:26국내외경제소식



거품이 터지고 있다!



Safe Money편집자 Mike Larson과 나는 여러분에게 거품이 터질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이제 터지고 있다! 세계 시장들의 주변부의 작은 거품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문명 역사상 최대 거품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채권 특히 국채를 말하고 있다.

 

이번 주에 채권 가격은 차트의 주요 지지선을 무너뜨렸으며 더 많은 투자자들에게 그들 보유량을 털어내게 하여 채권 수익률을 급등시켰다.

 

그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번 주 우리는 연기되었던 재정 절벽과 앞에 놓인 일련의 재정 절벽들 사이의 중간에 와 있다.

 

• 60일 연기되었던 주요 세금 인상과 지출 삭감의 시한

• 90일 연기되었던 부채 한도

• 더 중요한 것은 어느 누구도 연기할 수 없고 워싱턴이 만들어 놓은 어떤 재정 절벽보다 더 치명적이며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는 독특한 시장.

오늘 아침 이 사태에 여러분이 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우리는 시간 여행으로 여러분을 초대한다.

 

우리는 과거 세 번의 놀라운 시기를 방문할 것이다. 우리는 놀라운 현재의 실체를 보기 위해 다시 돌아올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절대 피할 수 없는 미래로 여행할 것이다.

 

(중간 부분은 2월 9일 토요일 글에서 소개)

 

그것들이 우리가 방문했던 세 가지 내용이다. 예산을 위한 아이젠하워의 싸움, 채권 자경단들의 손에 카터의 패배 그리고 1994년 또 다른 커다란 채권 붕괴가 그것이다. 그러나 미래로 가기 전에 현재로 돌아가보자.

 

현재

우리가 서 있는 자리를 열심히 보기로 하자:

 

빌리고 또 빌린 수 십 년이 지나 우리는 세계 역사상 최대 부채 거품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1959년, 1980년 그리고 1994년과 현재를 비교해 보라.

 

1959년 아이젠하워가 예산 균형을 하지 않았다고 해도 연준 적자는 1백 억 달러였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오바마와 하원이 이른바 대타협에 이른다고 해도 워싱턴의 적자는 1959년 당시 적자의 3,4배가 되는 것이 아니다. 10배 혹은 15배가 되는 것이 아니다. 대략 100배 이상의 크기인 것이다!

 

게다가 1959년에 미국 정부는 외국인들에 대한 순 부채가 없었다. 대조적으로 외국 투자자들은 우리가 빚진 것보다 더 많은 빚을 우리에게 졌었다. 오늘날 국가의 공식 거래되는 부채의 56%를 외국 정부, 기관들과 개인들이 들고 있다. 외국 채권 자경단들은 내국 자경단들보다 훨씬 더 악성이기 때문에 이것은 중요한 내용이다. 그들 채권을 잃는 것에 더하여 그들은 그들 달러에 대해서도 잃는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 채권들을 보다 빠르게 내던지려고 할 것이다.

 

혹은 이것을 고려해보자: 1959년에 사회 보장은 큰 흑자였으며 219억 달러 보유액이 있었다. 오늘날 심한 적자로 미차입 채무가 6.5조 달러이다.

 

1959년 당시 정부의 의료 보험에 대한 미래 채무가 얼마이었는지 맞춰보라. 0이었다! 1959년에는 의료 보험이 존재하지도 않아서 0이었다.

 

오늘날 정부 자료에 근거한 의료보험, 사회보장과 정부 다른 미차입 채무는 70조 달러이다. 카터 정부가 경제를 침체로 몰고 가게 했던 1980년 채권 시장 붕괴 때 상황과 지금을 비교해보라. 당시 연방 적자는 740억 달러 미만이었다. 오늘날 적자는 1.3조 달러가 넘는다. 17.6배가 넘는 규모이다. GDP에 비례하여 보더라도 오늘날 적자는 3배 이상 크다!

 

채권에서 최악의 하락을 보였던 1994년의 상황과 비교를 해보더라도 오늘날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적자는6.5배 이상이고 GDP에 비례하여 보아도 3배 이상이다.

 

우리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채권 시장 거품을 안고 있다. 여러분이 거품에 대하여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4가지 원리가 있다. 

 

원리 #1. 모든 거품은 터진다.

 

원리#2. 거품이 클수록 타격은 크다.

 

원리 #3. 투자자들 포트폴리오에 엄청난 손상을 줄 수 있다.

 

원리 #4. 그러나 정교한 투자자들에게 거품들은 엄청난 기회를- 거품이 클수록 벌 수 있는 돈은 커진다- 준다.

 

우리는 역사를 찾아보았소 이들 원리들에 예외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더구나 앞서 모든 채권 시장들의 위험들이 지금과 비교하면 별 볼일 없는 것이었다는 새로운 채권 시장의 위험을 우리는 안고 있다:

 

대대적인 폰지 사기가 미 재무부와 연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미 재무부는 정부의 한 기관인데 새로운 부채를 발행하고 있다.

 

그리고 연준은 같은 정부의 또 다른 팔인데 이들 채권들의 80%를 사들이고 있다.

 

그리고 이런 아늑한 관계로 그들은 완전한 환상을 만들어냈다. 그 환상은 채권 가격을 성층권까지 올려놓았고 수익률을 바닥으로 밀어놓았다.

 

그리고 기억할 것: 모든 폰지 사기는 붕괴한다. 이제 그것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는가를 보기 위해 시간 여행을 미래로 가자…

 

그다지 멀지 않은 미래

 

사방에서 완벽한 폭풍이 미국 채권 시장에 덮친다.

 

• 1959년, 1989년 혹은 1994년 보다 훨씬 큰 역사상 최대의 평화 시기 적자.

 

• 워싱턴의 그 누구도 보지 못한 정도의 정부를 마비시키는 일련의 재정 절벽들.

 

• 외국인들의 매도 위협- 이전 붕괴에선 큰 요소가 아니었지만 지금은 큰 위협 요소.

 

• 강등 위협, 이 또한 전 채권 시장 붕괴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것.

 

• 재무부와 연준의 협력에 의한 폰지 사기의 붕괴- 과거 채권 시장 붕괴에선 이런 형태에선 존재하지 않았던 것.

 

1994년 때처럼, 인플레이션은 그 고약한 머리를 들지도 않고 있다. 연준은 그 정책을 바꿀 수도 없다. 어떤 예상 못한 방아쇠도 붕괴를 일으킬 수 있다.

 

1979년에 소련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다. 이번에는 그것이 채권 자경단을 놀라게 할 수 있는 예상 못한 것으로부터 올 수 있다.

 

1980년 때처럼 갑자기 매도 눈사태가 미국 채권 시장을 강타하고 연준이 이를 흡수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살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1980년 때처럼 국채 가격은 급속히 하락하여 국채 거래인들이 시장에서 철수하고 재무부가 만기 도래하는 채권을 상환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채권 가격이 하락할 때 자동으로 오르는 금리는 급등한다.

 

손실을 감당하기에 가장 취약한 이들은 은퇴 시기에 다가가거나 혹은 은퇴한 이들이며 그들은 상당량의 돈을 고정 수익 투자처에 옮겨놓았다.

 

그들 비과세 지방채는 하락한다.

 

많은 고정 연금과 다른 보험 정책들은 위험에 처한다.

 

은행과 보험 회사 주식에 투자한 돈들은 그들 눈 앞에서 사라진다.

 

그들은 충격을 받고 묻는다: “이것이 가능한 일이었는가? 이들 채권 자경단들은 누구인가? 전에는

어떻게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

 

답: 대부분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했거나 잊어버렸지만 그들은 전에도 똑같이 했다.

 

우리는 1980년대의 채권 시장 자경단들의 힘을 목격했다. 당시 그들 대부분은 미국에 있었다. 이제 큰 단체들이 해외에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나쁘다.

 

우리는 1994년대의 채권 시장 자경단들의 힘을 다시 목격했다. 당시엔 인플레이션 우려도 없었다. 이제 연준이 인쇄한 모든 돈들이 미래 인플레이션에 대하여 투자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기 때문에 더 나쁘다.

 

우리는 또한 2011년과 2012년에 여러 차례 그들 힘을 보았다. 당시 그들은 그리스, 스페인과 이태리 채권을 내던졌다. 이제 유럽의 상황과 다르게 미국을 구제 금융할 만큼 큰 나라나 조직이 세계에는 없기 때문에 더욱 나쁜 상황이다.

 

정교한 투자자들조차 충격을 받는다.

 

연준이 재무부 발행 새 채권의 거의 80%를 사들이고 있다고 나는 생각했다,”고 그들은 말한다.

 

그들이 사기를 원하지 않았던 그 무엇이든 그들이 사들일 수밖에 없도록 계속 쉽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나는 생각했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왜 그것이 작용하지 않았을까? 어쨌든 왜 채권 시장은 붕괴했을까?”하고 그들은 묻는다.

 

답: 연준은 재무부가 발행하는 새로운 채권의 80%만 사들이고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엄청난 위험이었다.

 

문제는 자경단들이 여전히 수 조 달러의 구 채권을 들고 있는 것이며 그들은 그것을 시장에 내던져 채권 가격은 폭락하고 금리는 성층권으로 올라가게 한 것이다.

 

결론으로, 미국 채권 역사상 최대 재난의 하나가 될 수 있는 잠재성을 우리는 보고 있다. 그러나 모두가 잃는 것은 아니다.

 

사실 어떤 면에선 채권 시장 붕괴는 새옹지마이다. 결국 카터가 그렇게 하도록 만들었던 것처럼, 그리스, 스페인과 이태리가 시한이 지난 변화를 하게 했던 것처럼, 워싱턴으로 하여금 정신을 차리게 할 것이다.

 

그것은 또한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기회를 주는 것이다. 채권 가격의 역사적인 하락에서 오는 이익이 첫 번째이고 수 십 년래의 최고 안전 수익률을 확보하는 것이다.

 

행운이 있기를!

Bubble bursting NOW!)

2013년 2월 2일, Martin D. Weiss

http://www.moneyandmarkets.com/bubble-bursting-now-51406


출처: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