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로저스, “경제대란이 발생하기 전까지 아무도 이 상황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

2013. 6. 1. 14:07국내외경제소식

짐로저스가 경제대란이 발생해야만 지금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고 하네요....

짐 로저스도 아마 세계단일정부그룹의 고위급 레벨이라 무시할 수 없다고 봅니다.



------------------------------------------------------------------------------------------


짐로저스, “경제대란이 발생하기 전까지 아무도 이 상황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

 

Jim Rogers: "Nobody Gets Out Of This Situation Until There’s A Crisis "-zerohedge



2013년 5월 30일 zerohedge

출처http://goo.gl/AabRi

 

다음은 골드머니의 펠릭스 모레노 작가가 유명한 투자자인 짐로저스와 인터뷰한 내용이다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란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이 낸 새로운 책 스트리트 스마트에 대해 얘기해 달라책을 쓰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짐로저스기쁘게도이 책이 내가 쓴 책 중에 최고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나는 이런 반응을 기대하지는 못했다나는 지금까지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몇 권의 책을 썼다출판 관계자는 당신은 지금까지 종합적인 글을 쓴 적이 없다이제 몇 가지 주제만 다루는 불모지에서 나오는게 어떤가?”라고 말했고나는 내 고집을 꺾었다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이 책에 집어 넣었고모든 것은 가치 있어 보인다이 책을 즐기는 사람이 있어서 나는 기쁘다.

 

펠릭스 모레노나도 책을 즐겁게 봤으며특히 당신이 퀀텀 펀드에서 일을 시작한 것과, 37세에 은퇴하기 전까지 트레이더 시절에 대한 이야기를 좋아한다당신의 또다른 책인 뜨거운 원자재시장(Hot Commodities)”에서 현재 상승세에 있는 원자재에 대해 얘기한 것도 나는 매우 좋아한다당신은 1999년에 원자재 인덱스 펀드를 설립한 것으로 할고 있는데 맞는가?

 

JPR: 그것은 1998년 8월 1일이었다상승장으로 진입한 것이 1999년이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항상 인터뷰에서 당신이 좋은 시장의 타이머가 아니라고 얘기하는데나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고 싶다금에 관하여 얘기를 시작해 보자당신은 장기적으로는 금가격의 상승을 전망하며지난 몇 달간 조정을 받고 있다고 말하는 몇 안 되는 금 강세론자 중 한명이다그러나 현재 우리는 가격이 더 낮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지금 당신은 그것에 대한 변호를 하고 싶을 것이라 생각한다.

 

짐 로저스가끔식 나는 정확하게 맞출 때가 있다변호나는 그럴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나는 단지 세상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하여 얘기할 뿐이다그것은 진실이다불행하게도 세계가 움직이는 원리를 보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있다그러나 운 좋게도 이번에는 내가 옳을 것이다.

 

펠릭스 모레노그렇다면 현재 상태에서 금의 상승장에 대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당신은 앞으로 10년간 금가격이 많이 오를 것이라고 반복적으로 얘기해 왔다지금도 그렇게 생각하는가?

 

짐 로저스나는 금을 가지고 있고단 한 번도 팔지 않았지만내 관점에서 보면 오랜 지연상태에 있으며더 많은 조정을 필요로 한다. 12년간 줄곧 금이 상승하기만 했다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것이다그것은 정상이 아니며 전형적인 사례가 아니다그것은 비정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금 강세론자들을 걱정하게 만든다앞으로 18~20개월간 조정은 계속될 것이다나는 그것이 오히려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그러나 나는 시기를 맞추는데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장담하지는 못하겠다내 생각에 많은 사람들을 겁줘서 그들의 포지션을 버리기에 충분할 정도로 조정이 계속될 것이다바로 그것이 내가 현재 일어나리라 예상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금은 30% 하락 할 수 없다.”고 말했다그러면 나는 컴퓨터를 켜봐라바로 지금 30%하락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아직도 맹목적으로 금을 믿는 신비주의자들이 있다그러나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겁에 질리기 전까지 조정은 끝나지 않는다나는 오늘 오후에 조정이 끝나고, 2000~3000 달러로 오를 것이라고 정말로 말하고 싶다그러나 그것은 현실성이 없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당신이 실제로 말한 대로 무언가를 사거나 파는 몇 안되는 유명한 투자자이다대부분 그들의 비밀 공식을 알려주길 두려워한다당신의 포트폴리오에서 귀금속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짐 로저스우선 나는 그것에 답하고 싶지 않다그리고 사실 나는 그 비율을 모른다나는 그런 보고를 해야 할 위원회를 가진 적이 없기 때문에 계산을 해본 적이 없다다만 나는 상당한 양의 귀금속을 가지고 있다수년간 나는 그것들을 사 왔으며단 한 번도 판적이 없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금이나 은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인가?

짐 로저스금의 가치가 더 많이 상승할 것이다왜냐하면 금의 가격은 은의 몇 배나 되기 때문이다그러나 나는 아마 더 많은 온스의 은을 구매할 것이다아무려면 어떤가금은 훨씬 더 가치 있지 않은가?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펀더멘탈을 매우 중시한다고 책에 썼다그러나 지난 몇 권의 책에서 한결 같이 당신은 금을 원자재로 취급했는데당신은 금을 일종의 원자재라고 분석하는가 아니면 그것을 화폐라고 분석하는가?

 

짐 로저스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관점이 있는 법이다당신이 가게 안에 들어가서누군가에게 그것을 돈이라고 설득하지 않는 이상내 관점에서 금은 화폐가 아니다확실히 최근 10년간 금은 하나의 원자재에 지나지 않았다물론 과거에 금이 돈으로 사용된 적도 있다그러나 그것은 금이나 조개껍데기나가축도 마찬가지다많은 종류의 물건이 돈으로 사용될 수 있다.역사적으로 금보다는 은이 더 많이 화폐로 이용되었다세계적으로 은의 양이 금보다 훨씬 많기 때문이다.

 

펠릭스 모레노그러나 당신도 금이 다른 원자재와 같은 방식으로 가치를 매길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어쨌든 금의 재고나 재고 대비 유동성이 대두나오일과는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새롭게 채광되거나생산되거나재활용되는 금의 양은 은행이나 중앙은행 창고에 쌓여 있는 재고에 비해 매우 적은 양이다따라서 수요와 공급으로 금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다적어도 매년 공급과 수요가 있는 다른 원자재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짐 로저스만약 당신이 연간 생산량과 수요에 대해서만 얘기하는 것이라면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매년 채광되는 양과 소비되는 양은 금의 총재고에 비하여 매우 적다현재까지 채광된 금의 양은 어디엔가 존재하며 가까운 장래에도 그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그 관점에서 나는 금의 가치를 매기는 것이 ,예를 들어밀보다는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비트 코인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비트 코인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는가?

 

짐 로저스나도 비트코인에 대해서 들어본 적은 있지만 그것의 작동원리나 정체가 무엇인지 생각해본 적은 없다단지 그런 것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중국의 미래에 대해서 많은 얘기를 했다당신은 BRICs 국가 중에서 오직 중국만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하였다사실 당신은 이제 그 이니셜이 3개로 줄어야 된다고 얘기했다 (역자주러시아,브라질,인도,중국 중에 하나는 빼야 한다는 뜻). 그런데 왜 하필이면 중국인가왜 중국이 ,예를 들면인도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가?

 

짐 로저스당신은 인도에 가본적이 있는가만약 당신이 오직 한나라만 방문할 수 있다면 당신은 반드시 인도에 가야한다관광이라는 관점에서 그곳은 정말로 특별한 나라이다그러나 사업의 관점에서 인도는 최악의 관료정치 국가이며인프라는 악몽 수준이다인도의 언어나 인공적/자연적인 경관음식종교는 방문하기에 매우 특별한 나라이다그러나 만약 당신이 보수적인 사람이 아니라면 인도는 사업을 하기에 최악의 나라이다물론 당신이 보수적인 정부와 한편이라면 많은 돈을 벌 수도 있을 것이다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매우 조심해야 할 것이다 .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싱가폴의 사유 재산권에 대해 할 말이 있는가당신도 알다시피 골드머니는 그곳에 창고를 오픈했다왜냐하면 싱가폴에서는 사유재산권이 존중되고금은 그곳에서 몰수나 높은 세금으로부터 보다 안전하기 때문이다.

 

짐 로저스나는 싱가폴에 살고 있다싱가폴은 사유재산권을 존중하며 내 관점에서 그것은 효율적이다싱가폴은 살기에도 멋진 곳이다. 50년 뒤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구도 알 수 없다그러나 지금 현재 싱가폴은 자산을 가지고 있기에 이상적인 장소중 하나이다새로운 금 창고가 여기서 제대로 일을 할 수 있을지 나는 잘 모른다그러나 싱가폴이 자산을 가지고 있기에 좋은 장소임은 분명하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포퓰리즘 정치인이 금에 엄청난 과세를 할 수 있다고 예상하지는 않는가?

 

짐 로저스그런 일은 싱가폴에서 일어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오히려 다른 나라아마 미국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책에서 미국을 세계 역사상 최대의 빚쟁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짐 로저스그것은 논쟁할 사안이 아니다그것은 그냥 사실이다만약 당신이 그것을 부정적인 사실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이야말로 논쟁꺼리다세계 역사상 가장 많은 빚을 진 나라가 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빚은 지붕을 뚫고 나왔으며그 수상한 증가율에 대해 당신도 알고 있다나는 그것을 비판한다나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나는 미국 시민이며미국의 납세자이다그래서 나는 미국의 부채 상황에서 일어나는 일을 증오한다역사상 어떤 나라도 이런 상황으로 자신을 몰아간 적이 없으며큰 재난 없이 그곳에서 빠져나올 수 없을 것이다나는 그것을 미국사회의 폐단이라고 생각한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미국정치인이 부채에 관해서 무엇을 하리라고 생각하는가조만간 수지 균형을 맞추리라고 보는가?

 

짐 로저스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현재의 정치인들도 그렇고앞으로의 정치인들도 마찬가지다현재 상황은 너무나 비참하기 때문에 부채균형을 맞추거나 엄청난 고통 없이 빚을 갚을 수 없을 것이다. 6개월이나 1,2년 뒤에 누군가 그런 공약으로 당선된다고 가정하자그는 암살되거나 포기하거나 둘 중 하나이다왜냐하면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기 때문이다. “잠깐만우리는 당신의 공약이 이렇게 엄청난 고통인 줄 알지 못했다이것은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것이다.”. 그는 퇴출될 것이고그의 정책은 뒤집어 질 것이다엄청난 경제적 재난 없이 부채 감소는 있을 수 없다바로 그것이 역사적 교훈이다엄청난 재난이 있기 전까지 아무도 이 상황을 빠져나올 수 없다.

 

펠릭스 모레노머니 프린팅이나 양적완화 등에 대해서 현재 상황을 완벽하게 유지가능하다고 보는 이들에게 무슨 말을 해주고 싶은가?

 

짐 로저스나는 그들이 밖에 나가서 얇은 역사책을 하나 사서 그 속에 탈출구가 한번이라도 있었는지 찾아보길 권한다도대체 무슨 소용이 있는가어떤 탈출구도 없었으며앞으로도 없을 것이다나는 그들에게 가만히 지켜보기를 권한다그들은 나 같은 사람의 말을 들을 필요도 없다그냥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버냉키나 연준이 QE나 제로금리로부터 출구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가?

 

짐 로저스버냉키의 확실한 출구전략은 그가 연준의장을 그만두는 것이다그는 앞으로의 여파에 머물고 싶어 하지 않는다.그는 그가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의 결과를 책임지고 싶어 하지 않는다그에게 출구전략이 있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그러나 만약 그런 출구전략이 존재하고그들이 지금 하는 짓을 멈춘다면 시장에는 엄청난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다아마도 카오스에 가까운 혼란과 소동이 일어날 것이다그가 지금까지 말한 출구 전략은 시장이 성숙하도록 기다리는 것이다그 말은 멋지게는 들린다그러나 전혀 현실적이지 않다.

 

펠릭스 모레노: “붕괴가 일어나기 전에 탈출하자는 말은 앨런 그린스펀에게 잘 맞는 것처럼 보인다.

 

짐 로저스엘런 그린스펀은 정말로 얼마간의 붕괴가 일어나기 전에 탈출했다그러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역사는 그가 우선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모르는 허풍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펠릭스 모레노그렇다면 당신은 그들이 출구전략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가그것은 당신이 인플레이션 캠프 쪽에 있다는 뜻인가당신은 70년대나 80년대와 같은 높은 인플레이션에서 경제 재난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가?아니면 당신은 디플레이션 캠프쪽인가당신은 은행파산과 금융시스템의 붕괴부채 디폴트가 현실화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짐 로저스역사를 통틀어비틀거릴 정도로 많은 양의 돈을 찍어내면 항상 인플레이션이 일어났다현재 당신은 인플레이션 호황기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기분이 좋은 시기에 있으며일반적으로 정치인을 돈을 계속 찍는다어떤 정치인도 고통을 감수합시다.”라는 플랫폼으로 당선이 될 수도 없고그러려고 하지도 않는다따라서 그들은 계속 돈을 프린트한다버냉키가 하는 짓이나 Boj, 영국중앙은행, ECB가 하는 짓은 모든 같은 것이다계속 돈을 만드는 것이다물론 결국에는 인플레이션이 계속 높아져서버블은 터지고디플레이션이 시작되며훨씬 더 혹독한 시간이 찾아온다그러나 아직 재난이 시작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그들은 돈 인쇄를 멈추지 않는다그것이 그들이 할 줄 아는 전부이다그것은 잘 못된 일이지만그들은 할 줄 아는게 그것 밖에 없다.

 

펠릭스 모레노은행파산이 없는 자본주의는 지옥이 없는 기독교신앙과 같은 것이다당신은 외부구제 금융 없는 금융위기의 예를 알고 있는가구제 금융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무엇인가?

 

짐 로저스그것은 그들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경쟁력 있는 사람의 돈을 경쟁력 없는 사람들에게 주어서경쟁력 없는 사람들이 경쟁력 있는 사람들 자신의 돈을 가지고그 돈의 주인과 경쟁을 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자본주의는 그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는다그것은 또한 도덕적으로도 옳지 않다나도 도덕성에 관해서 신경도 쓰지 않는 정치인들을 알고 있다그러나 그들 뜻대로 되지는 않을 것이다당신은 일본에서 일어난 일을 봤을 것이다일본은 잃어버린 20년을 지나고 있다그들의 주식 시장은 23년 전에 비해 70~75% 폭락한 상태이다이 시스템을 절대로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1920년에 미국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었다그러나 미국은 수지균형을 맞추고 이자율을 높혔다다시 반복한다수지 균형을 맞추고이자율을 올렸다비록 미국은 혹독한 18개월을 보냈지만그 후에는 미국 역사상 최대의 호황기를 누렸다. 90년대 초에 스칸디나비아도 같은 것을 했다일본이 국민에게 고통분담 시키는 것을 거부했을 때스칸디나비아는 그 일을 했다그들은 2,3년의 힘든 시기를 보내야 했지만그 이후에 강하고활기찬 경제를 갖게 되었다구제 금융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며,구제금융이 성공한 사례도 없다이번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펠릭스 모레노어떤 사람들은 동유럽 국가가 그 예라고 말한다에스토니아리투아니아 등의 국가는 경제위기 1년 간 엄청난 긴축재정을 단행했다그들은 이제 남은 유럽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잇다.

 

짐 로저스그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당신은 아이슬란드와 아일랜드의 예를 볼 수도 있다알다시피고통을 감내한 쪽이 진실을 거부한 쪽보다 훨씬 나은 상황에 있다.

 

펠릭스 모레노스페인의 경우수지 균형을 맞추는 고통의 연기해서 10~20년을 날리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보는데?

 

짐 로저스긴축 재정을 연기할수록 문제는 더 커진다유럽에서 작년보다 올해 빚이 줄어들거나올해보다 내년에 빚이 줄어들 나라가 단 하나도 없다그들 모두는 빚을 줄이는 대신에 쌓아 올리기만 한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유로가 화폐전쟁에서 질 것이라고 보는가,유로,달러 중에 누가 먼저 낭떠러지로 추락할 것 같은가?

 

짐 로저스그것은 당신이 얘기하는 측정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일본은 제한 없는양의 돈을 프린트하겠다고 주장한다그것은 그들의 단어이지만 나의 단어는 아니다제한 없는 양의 돈이라... 그렇다면 엔이 가장 먼저 가장 엉망으로 망가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그러나 그 때 미국도 한마디 한다. “기다리게우리도 마찬가지로 엄청난 양의 돈을 찍을 걸세.” 비록 그들은 제한 없는이라는 단어를 쓰지는 않지만 같은 얘기를 하고 있다영국도 말한다. “우리도 해야만 겠는데?”

따라서 사실 나도 잘 모르겠다그러나 어떤 외화를 소유할 것인가는 매우 좋은 질문이다. “제한 없는이라는 것은 엄청난 양의 돈이기 때문에나는 엔화를 가지고 있지 않다사실 나는 어떤 통화를 소유할 것인가라는 문제와 매일 씨름하고 있다믿을지는 모르겠지만심지어 나는 돈을 루블화에 집어넣을 생각도 했다현시점에서 다른 통화보다 루블이 결함이 적은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의 러시아에 대한 평가가 바뀌는 것으로 보이는데?

 

짐 로저스최근 몇 달간 나는 푸틴과 크레믈린의 사람들이 태도를 바꾸는 것을 보았다그것이 충분히 이해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지난 몇 년간 그들은 외국인과 외국 자본을 환영한다고 말했다그러나 그들은 거짓말을 하고 있었다그들은 외국인에게 총을 쏘고감옥에 넣고자산을 몰수 했다그러나 푸틴은 이제 그들도 국제적인 룰에 따라 게임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그는 사람을 감옥에 보내거나 돈을 뺏을 수 없다만약 그가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려면국제 자본과 국내 자본을 합당한 방법으로 취급해야 할 것이다. 10년이 지나면 내가 루블을 바로 샀는지 아닌지 당신은 나에게 물어볼 수 있을 것이다.

 

펠릭스 모레노러시아인들은 사이프러스 사람들보다 은행이나 재판관들과 친해 보이는데?

 

짐 로저스알다시피사이프러스에서 일어난 사태는 대부분 큰 액수의 예금을 가지고 있던 외국인에게 일어난 것이다외국인을 이용하는 것은 항상 쉬운 일이다. 125년 전에 미국은 외국인의 모든 권리를 뺏어버렸다모든 개발 도상국가들도 외국인을 이용할 방법을 찾는다세계적인 관점에서 보면 그것은 좋은 일은 아니다사이프러스의 유권자들은 돈을 잃었다그러나 외국인이 잃은 만큼은 아니다.

 

펠릭스 모레노싱가폴이나 홍콩처럼 외국돈을 반기는 나라들도 일부 있는데?

 

짐 로저스그것은 역사적으로 이례적인 것이다. 8년 전으로 돌아가서 싱가폴과 홍콩이 여전히 외국돈을 환영하고 있는 지 살펴보자내 생각에는 그렇지 않다역사를 살펴보면외국돈을 환영한 나라가 있기는 하다그러나 불행하게도 곧 그들은 살이 찌고게을러지고외국인 반대 세력이 된다그리고는 외국인의 돈을 몰수한다나는 당신이 외국인의 돈을 일관적으로 환영한 나라를 역사에서 찾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300년을 뒤져보라그러나 항상 외국자본을 환대한 역사를 가진 나라는 단 한 곳도 없다.

 

펠릭스 모레노그러나 홍콩과 싱가폴이 중국을 변화시킨 것은 희망적이지 않은가아마 또다른 등대 도시가 유럽이나 라틴아메리카를 변화시키는 예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짐 로저스나나 내 자식이 살아 있는 동안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나는 사람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긴 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통화 간에 경쟁을 하는 것이 법정화폐의 위기에 대한 좋은 해법이라고 보고 있는데?

 

짐 로저스그것은 장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다금이나 은조개 껍데기가축을 포함해 무엇도 그렇게 장기적으로 효과를 낼 수 없다당신이 어떤 통화를 가질지 선택하는 것보다 더 장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해결책은 없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70년도에 스위스 은행에서 계좌를 만들었다고 썼는데지금도 그렇게 할 수 있는가?

짐 로저스미국인을 포함해서 외국인들이 외국에서 계좌를 여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왜냐하면 그것이 미국 정부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내가 계좌를 몇 년 동안 가지고 있던 곳에서 나를 불러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당신을 사랑합니다그러나 우리는 모든 미국인들의 계좌를 없애야 합니다.” 스위스 은행에서 계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겠지만나도 정확하게 모른다나는 오랜 기간 동안 계좌를 만든 적이 없다나는 여전히 스위스 계좌를 가지고 있지만모든 것이 보고 되고 있으며이 사실이 미국인에게는 문제가 되고 있다.

 

펠릭스 모레노: FATCA와 규제가 심해지는 것이 사람들이 비트코인이나 암호통화를 찾는 이유 중 하나가 되고 있는데?

 

짐 로저스그렇다그것은 미국인최소한 정직한 미국인에게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펠릭스 모레노당신은 미국의 지도자나 정치인들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은가?

 

짐 로저스사퇴해.

 

펠릭스 모레노버냉키에게도 같은 말을 해주고 싶은가?

 

짐 로저스아니다그에게는 먼저 연준 문을 닫고그 다음에 사퇴하라고 얘기해주고 싶다 .

 

펠릭스 모레노그렇다면 당신은 짐 그랜트가 연준 의장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것인가?

 

짐 로저스나는 짐을 알고 있고 좋아한다그러나 그는 작동하지 않을게 뻔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그는 엄청난 골드버그이며수년 동안 그래 왔다그리고 금태환 제도가 미국의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당신도 알겠지만금태환은 장기적으로 작동할 수 없었다그들은 비슷한 방법을 시도했다가 결국 폐지해버렸다금태환은 자체적으로도 문제를 가지고 있다유일한 해결책은 사람들이 무엇을 화폐로 쓸지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다어떤 사람은 금을 이용할 수도 있고조개껍데기나 뭐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펠릭스 모레노그렇다면 통화경쟁 후에는 가장 좋은 통화가 승리하는 것인가?

 

짐 로저스그것이 역사적으로 작동한 유일한 해결책이다모든 정부는 간섭을 한다그러나 돈에 관한 지시사항은 언제나 실패했다그것은 금태환제도 마찬가지다.

 

펠릭스 모레노그렇다금태환은 어떤 경우에 수백 년을 지속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그러나 나는 어떤 것도 영원할 수는 없다는데 동의하며상명하달 식의 지시가 아니라 스스로 진화할 수 있는 형태의 무언가가 더 낫다는 생각을 한다.

 

짐 로저스나는 금태환이 몇 백년이나 지속된 사례를 알지 못한다그러나 당신이 그렇다고 말한다면 그런 거겠지금은 분명히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금태환 뿐만 아니라금 자체가 역사적으로 반복해서 사용되어 왔다그러나 내가 전에 얘기한 것처럼은은 역사적으로 금도다 더 많이 쓰였으며다른 것들도 그러하다.

 

모레노사실 중국은 은을 매우 긴 기간 동안 사용했다많은 스페인 실버 달러는 미국에서 쫓겨나 중국에서 생을 마감했다.

 

짐 로저스맞다중국은 금보다도 더 오랜 기간 동안 은을 사용했다그러나 그것은 다른 국가도 마찬가지다예수님은 30개의 금이 아니라, 30개의 은에 팔렸다은은 과거에 세계적으로 사용된 화폐이다.

 

펠릭스 모레노중국은 종이돈을 사용한 오랜 역사도 가지고 있다역사적으로 항상 일관된 사실은 종이돈은 40~50년이 넘어가기 전에 붕괴한다는 것이다.

 

짐 로저스종이돈은 영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정부가 억지로 시행한 모든 조치는 오래되고영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펠릭스 모레노긍정적인 관점에서 다가올 새로운 세기에는 좋은 일들이 많이 일어나기를 희망한다골드머니의 인터뷰에 응해준 것에 대해 감사하며다시 보기를 희망한다.

 

짐 로저스나도 기쁘다감사를 드리며다음 기회에 또 보기를 원한다.

 


출처: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제리님

요즘트위터페이스북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