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 폭발의 새로운 시대, 무슨 일이 일어날까?

2012. 10. 20. 11:25세계정세

 


무너지고 있는 유로권


유로권 지도자들의 낙관적 진단과 그 빗나간 전망은 위기 발생 이후 몇 년째 반복되고 있습니다올랑드 대통령의 위기가 끝나가고 있다는 성급한 전망은지난 주 세계 경제의 큰 부분들에 대한 성장 전망을 축소하고 유럽이나 미국의 정책가들이 심각한 위협을 잘 못 다룰 경우 전면적인 세계 경제 불황을 경고하며2018년까지 회복을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한 IMF의 보고서와도 동떨어진 시각입니다. 유럽이나 미국의 지도자들은 망하지 않은 척, 아무리 돈을 인쇄해도 돈 가치는 하락하지 않은 척, 경제 자료와 금융 시장들을 손대며 사람들의 눈과 귀를 가립니다. 유럽 정상 회담이 열린 날 아테네에선 새로운 긴축 반대 의 격렬한 시위가 또 있었습니다.

  

마치 놀이동산의 환상의 나라에 살고 있는 사람들처럼 보이는 유로권 지도자들의 동떨어진 현실 감각과 다르게 유로권에서 들려오는 암울한 소식들은 그치지 않습니다무너져 내리는 유럽의 현실을 보여주는 최근 소식들을 보기로 합니다.

 


스페인 일부 지역은 슈퍼마켓 쓰레기통에 잠금 장치-New York Times(9월 25일)


http://www.nytimes.com/2012/09/25/world/europe/hunger-on-the-rise-in-spain.html?pagewanted=all


쓰레기 통의 식품들이 겨우 살아가게 해주고 있는 사람들의 수가 늘고 있다.

시 외곽에 자리한 대형 식료품 할인점에는 근로자들이 트럭에 물건 상장들을 싣느라 북적 인다. 그러나 실상 남자와 여자들은 배수구에 떨어진 물건들을 몰래 집어 들고 있다.

이런 식으로 음식을 찾는 것은 이들의 존엄성에 반하는 것이다,”라고 슈퍼마켓 쓰레기 통에 자물쇠를 채운Girona시의 관료인 Eduardo Berloso가 말했다.

 

Berloso는 지난 달 사회복지 직원들로부터 듣고 어느 날 밤 본인이 “쓰레기 통을 뒤지기 전에 여기 저기 둘러보는, 애들과 함께 한 부끄러운 모습”을 본 이후 그런 조치들을 제안하였다.

 

카리타스는 스페인 가구의 22%가 빈곤으로 살고 있으며 약 60만이 어떤 수입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향후 몇 달 간 이들 숫자들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사진1: 스페인에선 슈퍼마켓 쓰레기 통을 뒤지는 사람들의 수가 늘고 있다. 청년 실업이 50%를 넘고 가장이 실직한 가구가 점점 느는 스페인에서 이런 방식으로 겨우 먹고 사는 것이 일부에겐 삶의 수단이이 되고 있다.--뉴욕 타임즈)

  

 

 

 (사진4: 실업자들의 행진. 대부분 상품에는 3% 많은 식품들에는 2% 부가세를 추가하여 살아가기가 더욱 힘들고 있다.-뉴욕 타임즈)

 


그리스, 유효기간이 넘은 식품들을 시민들에 판매 허용- Voz Populi(10월 15일)


http://www.shtfplan.com/headline-news/desperation-greece-moves-to-allow-sale-of-expired-foods-to-citizens_10152012


그리스는, 그간 정부가 정당화할 수는 없었지만 소비자 단체들이 급등하는 원자재 가격을 멈출 수 있는 그들 무능력의 증거로서  원래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유효기간이 만료된 식품을 판매하는 것을 허용할 것이다. 이는 비도덕적 행위이다,”라고 Tsiafutis는 비난했다. “가격을 통제하는 것 대신에 유효 기간이 지난 식품을 팔도록 허용하고 있다.”

 


 

아테네의 한 시민은 시위 중 사망-텔레그라프(10월 18일)


http://www.telegraph.co.uk/finance/debt-crisis-live/9613847/Debt-crisis-as-it-happened-October-18-2012.html

지난 3년간 그리스 수도에선 너무도 친숙하게 된 대치에서, 경찰의 최루탄과 섬광탄에 대응하여 시위대들이 경찰 저지선에 화염병과 돌들을 던지는 와중에 사망자가 발생했다.

  


로마 대통령 궁 앞에서 경제난으로 한 남자 분신 자살-Modena(10월 18일)


http://www.modenaonline.info/notizie/2012/10/18/roma-si-da-fuoco-davanti-al-quirinale_20588#.UIArpsXYGWq

일자리가 없음을 항의한 55세의 한 남자는 대통령 궁 앞에서 분신 자살했다.  


 

 

스위스 대대적인 유럽의 사회 불안정에 대비-infowars(10월 10일)


http://www.infowars.com/switzerland-prepares-for-mass-civil-unrest-in-europe/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생동적인 나라들 중 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유로에 가입하기를 거부한 결과가 주 원인으로 스위스는 국경을 넘어 번질 수 있는 중앙 유럽에서의 대대적인 사회 불안에 대비하여 잠재적인 무질서를 다룰 군대들을 동원하고 있다.

 


실물 금 매입 경쟁은 치열” 


http://kingworldnews.com/kingworldnews/KWN_DailyWeb/Entries/2012/10/16_London_Trader_-_Competition_To_Buy_Physical_Gold_Is_Fierce.html


 .갑자기 중국은 인도를 앞질렀다. 그래서 인도는 앉아서 기다릴 호사를 누리지 못한다. 인도는 시장에서 다시 왔다. 인도는 1,700달러 중반에서 다시 사들이고 있다. 인도는 어제 돌아왔고 오늘도 돌아온다. 그들은 금을 사기를 원하고 다른 주체들보다 한발 앞서고 있으며 큰 손이 되고 있다.

 

 

 스페인은 다음 달에 구제 금융 요청할 듯

2012년 10월 15일, Telegraph


http://www.telegraph.co.uk/finance/financialcrisis/9608557/Spain-to-ask-for-bailout-next-month.html

 .

 

우리는 움직이고 있고 단계를 밟고 있으며 준비를 하고 있다. 11월엔 일들이 분명해질 것이다,”라고 잠재적인 스페인 구제에 대한 대화에 직접 개입된 고위 관료가 말했다.

 11월에 구제 요청이 있을 것임을 의미하느냐 하는 질문에 그는 “11월에 있을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고 그는 말했다.

  


무디스, 스페인 신용 등급 유지

2012년 10월 16일, Reuters

 


유로 위기로 독일은 2013년 성장 전망 축소

2012년 10월 17일, Reuters 


 

핌코, 미국은 신용 등급 강등될 것

2012년 10월 17일, Bloomberg

http://www.bloomberg.com/news/2012-10-17/u-s-to-get-downgraded-amid-fiscal-theater-pimco-says.html

 

 “미국은 강등될 것이다. 언제인가가 질문이 될 뿐이다,”라고 핌코의 세계 포트폴리오 운영 책임자인 스캇 마터가 말했다. “올해 연말이 어떻게 될지에 달려있지만 이후에 곧 있을 수 있다.”

 

2013년 시작부터 6천 억 달러 정부 지출과 세금 인상이 일어나면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의회 예산국은 경고해왔다.

 


메르켈, 유로권의 지원 노력을 거부

2012년 10월 19일, Telegraph

http://www.telegraph.co.uk/finance/financialcrisis/9621559/Debt-crisis-Merkel-blocks-eurozone-support-efforts.html

 

브뤼셀에서 2일간의 유럽 정상 회담에서 

메르켈이 말하기를 유럽 안정 기구는(ESM) 현재의 것이 아닌 미래의 금융 위기를 구제 금융하는데 사용할 것이라고 말한 이후 스페인과 이태리 주식 시장들은 은행 주식들이 끌어내리면서 2% 넘게 하락했다.

 

  

 

 세계 최대 경제가 눈 앞에서 파열하고 있다


(The Largest Economy In The World Is Imploding Right In Front Of Our Eyes)

2012년 10월 7일, Economic Collapse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the-largest-economy-in-the-world-is-imploding-right-in-front-of-our-eyes

파멸적인 경제 불황이 세계 최대의 경제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 실업률은 급등하고 돈은 무서운 속도로 은행들에서 빠져나오고 있으며 악성 부채들은 모든 곳에 있고 경제 활동은 매월 서서히 가라앉고 있다. 무엇에 대해 말하는 것일까? 미국이 아니며 지금 말하고 있는 것은 그보다 경제가 2조 달러가 더 큰 것이다. 중국도 아니며 중국보다 2배 더 큰 규모의 경제이다. 이제 짐작이 가겠지만 그것은 세계 최대 경제 규모인 유럽 연합 경제를 말하는 것이다. 유럽에서 일들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 그리스와 스페인은 계속 심해지고 있는, 이미 전면적인 경제 공황을 맞이하고 있으며 이태리와 프랑스는 그리스와 스페인이 가고 있던 바로 그 같은 길을향하여 가고 있다.

 격렬한 시위들과 경제적 절망에 대한 머리 기사가 날이면 날마다 유럽의 신문들을 장악하고 있다. 유럽 지도자들은 회의에 이어 정상 회담들을 열고 있지만 내놓은 해결책들은 어느 것도 고치지 못하고 있다. 사실 지구상 최대경제는 우리 눈앞에서 파열하고 있고 파열에 따른 경제적 충격파는 지구 곳곳에서 느껴질 이다.

 

(10월 초에) 유럽 전역의 신문들은 그리스가 다시 돈이 떨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추가 지원이 없으면 그리스는 11월 말에 현금이 바닥날 것이라고 그리스 정부는 말한다.

 

물론 나머지 유럽은 계속 그리스에 돈을 퍼부을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금융 시장이 공황으로 빠질 것임을 그들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가 더욱 고통스러운 예산 삭감을 하기를 원한다. 이전 예산 삭감은 그리스 경제에 극심한 손상을 주어왔다.

 

   그리스를 깔보아선 안 된다. 그들은 미리 앞서고 있을 뿐이다. 결국 미국과 나머지 유럽은 똑 같은 길을 가게 될 것이다.

 

스페인을 보라. 그리스가 처음 파열을 시작했을 때 스페인은 똑 같은 일이 그들에겐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것은 일어났다.

 

스페인은 세계에서 12번째 큰 경제이고 이제 희망은 눈에 보이지 않는 총체적 혼란에 처해 있다.

 

중앙 정부는 파산하였고 지방 정부들은 파산하였으며 은행 시스템은 지불 불능 상태이고 스페인은 사상 최악의 주택 붕괴 한 가운데에 있다.

 

게다가 스페인 실업률은 이제 25%를 넘었으며 25세 이하의 실업률은 50%를 넘었다.

 

  그러나 그리스와 스페인만 그들 경제가 파열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최근에 쓴 글처럼 이태리의 실직된 근로자 수는 지난 1년간 37% 늘었다.

 

프랑스 경제 역시 파열을 시작하고 있다. 프랑스 실업률은 이제 10%를 넘어섰으며 16개월 째 상승하고 있다.

 

이미 그리스와 스페인처럼 이태리와 프랑스에서 일이 악화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다.

 

IMF의 수석 경제전문가는 이제 말하기를 세계 경제가 회복하려면 적어도 2018년이 되어야 한다고 했지만 불행하게도 나는 그것이 대단히 낙관적인 것으로 믿는다.

 

전에 여러 차례 말했듯이 세계 금융 위기의 다음 파도는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 공황은 이미 남부 유럽의 많은 곳을 휩쓸고 있으며 북부 유럽과 미국을 휩쓰는 것도 시간 문제일 뿐이다.

 

오바마나 롬니도 오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세계 경제는 날마다 악화되어 가고 있다. 세계의 중앙 은행들은 오랫동안 돈을 인쇄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지는 못할 것이다.

 

세계 최대 경제는 우리 눈 앞에서 파열하고 있으며 어느 누구도 그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듯하다.

 

오바마, 롬니 혹은 버냉키가 오고 있는 경제적 충격파로부터 마법처럼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고 여러분이 믿는다면 여러분은 착각에 빠져 있는 것이다.

 

지금 유럽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은 느린 속도의 열차사고이기 때문에 덜 파멸적일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왜 일어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지만 그것이 그 결과를 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Embry - 과도하게 되고 있는 공매도


(Embry - This War In Gold & Shorts Getting Overrun)

2012년 10월 12일, KWN

http://kingworldnews.com/kingworldnews/KWN_DailyWeb/Entries/2012/10/12_Embry_-_This_War_In_Gold_%26_Shorts_Getting_Overrun.html

스프랏 자산 운영사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존 스프랏은 말했다.

 

“ 앞으로 엄청난 돈 인쇄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뜻한다. 유럽 사람들은 우리가 지금 말하고 있는 규모에 대해 상상할 수조차 없다. 대중들에 충격을 주지 않으려고 ECB는 여러 단계를 거쳐 돈을 인쇄할 것이다. 특히 독일과 같은 북부의 많은 사람들은 통화 붕괴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많은 다른 것들에서처럼 이런 상황은 대단히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금으로 돌아가서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실물 금 수요가 늘기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갈수록 금 가격 상승은 급해질 것이다. 요점은 실물 금 시장은 이미 현재 수요로도 빠듯하다. 수요가 증가할수록 그때 실물 금을 사는 것은 대단히 비싸지게 된다.

  

 

  통화 폭발의 새로운 시대, 무슨 일이 일어날까?


(New Era of Monetary EXPLOSION! What will happen?)

2012년 10월 15일, Martin D. Weiss, Charles Goyette

http://www.moneyandmarkets.com/new-era-of-monetary-explosion-what-will-happen-50695

  

“1960년대의 케네디 정부에서 연준이 침체에서 벗어나려고 대차대조표를 확대했을 때 5년간 연준의 자산의 가장 큰 성장은 8% 미만이었다. 

 

그러나 봐라! 그들은 대차대조표를 5배로 키우고 있다.

 

대대적인 투기 거품과 끔찍한 금융 파열을 일으키지 않고 이것을 계속할 수 있다고 그들이 생각한다면 그들은 디즈니 환상의 나라에 살고 있는 것이다.”

 

분명 몇 년 후에 1920년대 이후 최대 주식 거품을 보았고 1930년대 이후 최대 파열을 보았다. 나스닥은 그 가치의 거의 75%를 잃었다. 다우와 S&P는 그 뒤를 따랐다. 미국 주식 투자자들은 2년이 안 되는 기간 동안 그들 자산 9조 달러가 증발하는 것을 보았다.

 

그것이 큰 것이었는가? 주택 파열이 일어나서 연준의 유례없는 통화 방종에 의해 미국인들은 주택과 주식에서 17조 이상을 잃었다.

 

그러나 연준의 지난 협잡과 그에 따른 재난이 충격적이었다고 생각한다면 진정하고 지금 벌어지는 일을 곰곰이 생각해보기 바란다:

  

통화 안정의 시기(1950 – 1963): 평균적으로 연준은 그 금융 자산을 5년마다 겨우 3.4% 늘렸다.

 

결과: 인플레이션과 금리는 대단히 공손하였다. 어떤 투기적인 거품들과 파열도 제한적이었다. 침체들은 상대적으로 온건했다. 그리고 달러는 세계 경재의 왕이었다.

 

통화 팽창의 시기(1964 – 2007): 연준은 대차대조표를 5년마다 평균 37.2%인 빠른 속도로 팽창했으며 이는 통화 안정의 시기보다 11배 빠른 것이다.

 

결과: 인플레이션과 금리는 천정을 뚫었다. 게다가 이 시기의 끝으로 가면서 두 개의 호황과 파열의 주기들과 대공황 이후 최악의 침체가 미국 중산층을 거의 파멸시켰다. 달러는 추락했고 미국의 세계 지도력은 쇠락했다.

 

통화 폭발의 시기 (2008 – 현재): 미국 통화 당국(연준)은 독립전쟁 이후 노골적인 돈 인쇄의 첫 번째 중요한 에피소드를 추진했다.

 

특히 그 금융 자산을 5년마다 194.9%씩 팽창했다!

 

이는 통화 안정의 시기보다 성장 속도가 57배 빠른 것이다.

 

결과: 헤아릴 수 없고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Charles Goyette가 일어날 수 있는 결과를 설명한다.

 

  

연준이 미칠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

(What Happens When the Fed Goes Wild)

Charles Goyette

 

연준은 전에 기껏해야 수백억 달러를 인쇄했을 뿐이다. 이제 돈 인쇄는 수 조 달러이다.

 

지금까지 연준이 인쇄기를 돌릴 때마다 인쇄하는 양과 기간이 엄하게 제한되었다.

 

이제 와이스 박사가 보여주었듯이 미국 연준은 통화 폭발의 새로운 시기를 출범시켰다.

 

그것은 지금까지 인쇄한 수 조 달러는 실업률 위기를 해결하거나 경제 성장을 다시 회복하지 못했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앞으로 미국에서 벌어질 일들이 어떤 것인지 그리스를 보라.

 

비록 아직 발표는 되지 않고 있지만 미국에서도 유사한 효과들이 벌어지고 있다.

 

향후 보다 밝은 앞날의 끝나지 않는 약속 가운데에서 매월 우리는 유지할 수 없는 국가 부채를 더해가고 있으며 식품과 휘발유 같은 필수품들은 계속 가격이 오르고 있고 더 많은 사람들이 국가 지원 프로그램에 합류하며 수 천 개의 일자리들이 증발하고 있다.

 

그리스처럼 우리가 알고 있는 미국에서 삶은 지속적으로 계속 악화되고 있다.

 

출처: 달러와 금관련 경제소식들(홍두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