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의 재림과 세계의 종말 1부

2014. 9. 15. 11:23성경 이야기



예수그리스도의 재림과 세계의 종말


  

1:7.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아멘.(Look, he is coming with the clouds, and every eye will see him, even those who pierced him; and all the peoples of the earth will mourn because of him. So shall it be! Amen.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I am the Alpha and the Omega, says the Lord God, who is, and who was, and who is to come, the Almighty.)

 


 역사적 종말론 개요

 역사의 대종말(大終末)이라 말할 때 이 위대한 용어는 우주적 대종말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이것은  세상과  역사가 끝남과 동시에  하늘    우주의 도래를 선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 우주의 도래는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신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만이 홀로 말할 수 있는 절대 과제이다.

대종말은 만물을 새롭게 하는 차원으로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이 궁극적으로 성취되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우주의 도래는 모든 죄악이 영원히 제거되고 하나님의 의가 충만한 세계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21:5“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벧후3:10“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바  하늘과  땅을 바라보도다.

성서는 대종말의 시원적(始原的근거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수난(受難)임을 증언한다.

1:20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히2:14“자녀들은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17:4“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9:12“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 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10:4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19:30“예수께서  포도주를 받으신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종말론(終末論)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 주제중의 하나임을 기억하는 것이 바로 믿는 길이다.

예수의 재림과 몸의 부활이 인류의  소망인 까닭이다.

종말론을 오용(誤用)하는 것도 기독교 이단(異端)이고 종말론을 무시(無視)하는 것도 기독교 이단이다.

종말론은 창세전에 예정하신 하나님의 뜻이며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핵심적 계시이기도 하다. (계1:1-7)


종말론을 제거하면 기독교 신앙은 영지주의적 허구가 되고 만다.

이 세상에서 기독교만이 말할 수 있는 몸의 부활로부터 새 우주로의 전이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님 뵈옵기를 예비하며 깨어 있는 것이 진짜 믿음임을 기억하자.

주님 뵈옵는 것이 잘못 되면 인생을 영원히 헛되게 산 것이 되고 마는 것이다.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구체적으로 대종말은 실질적 기점이 되는 그리스도의 재림으로부터 연속되는 사건들이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저 가공할  7년 대환란과 영생으로 가기 위한  성도들의 부활이 연결되어 있다.

그 후에는  모든 민족의 심판으로 시작되는 (마25:32)  천년왕국 (계20:4-7뒤를 잇는다.

그런 다음에는  최후의 대 심판이 있고현재의 우주가  새 하늘 새 땅으로 변화되는 재창조가 있다.


이 신천신지(新天新地)의 도래는 의인의 영복(永福)과 악인의 영벌(永罰)을 위한 처소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새 하늘 새 땅에는  하나님의 도성인 새 예루살렘이 도래함으로써 궁극적인 영원세계가 구현된다.

모든 교리의 절대유일의 원전(原典)인 성서는 구속사(救贖史)의 궁극적 사건인 역사적 대종말의 실재 및 기본 속성에 대해서만 명료히 밝힐  심오한 세부내용은 대부분 하나님의 절대 주권 아래 있는 신비의 영역으로 남겨두고 있다.


따라서  우주의 붕괴와 세상 역사의 종결  새하늘과 새땅 도래그리고 성도들의 최종적 구원과 불신자의 최후심판을 말하는 대종말 사건들은 보편타당하게 정리되었으나 휴거와 천년왕국에 대하여는 해석이 다양하다.


 그리스도의 승천(昇天)은 구원(救援)사역의 대업을 완성하고 새 우주를 열기 위한 위치로 가신 것이었다.

승천이란 지상의 삶에서 하늘의 삶으로 옮겨지는 과정이다성서는 하늘로 올리우심”으로 표현한다. (막16:19)

그리스도의 승천은 성육신의 낮아지심으로부터 다시 무한 영광의 위치로 돌아가심을 말한다. (시110:1요7:33)


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으로 승천하셨는데 이는 우주적 종말론의 주체가 되심을 말한다.

성자 하나님의 승천은 십자가 죽음과 부활에 의한 구원사역의 완결에 대한 우주적 증언이다.

그리하여 믿는 자들이 하늘의 축복에 참여하는 길이 열리고 재림에 대한  소망이 주어졌다.


 승천의 사실은 죄와 사망을 멸한 하늘 공의와 하늘 사랑의 승리를 온 우주에 천명하고 있다.

1:3“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그리스도의 승천은 성도들을 위해 영생으로 가는 길을 열고 앞서 가신 것을 의미한다. (히6:19히12:1)

그리스도는 믿는 성도들의 영원한 처소인 하늘도성을 예비하기 위하여 승천하셨다. (요14:1-5)

그리스도의 승천은 만물을 충만케 하기 위한 목적도 아울러 갖고 있다. (엡14:10)


그리스도는 대제사장으로서 우리를 위한 중보와 대언자가 되시기 위해 승천하셨다. (히7:25요일2:1)

그리스도의 승천은 또한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보내시기 위한 절차였다. (요16:7)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지상의 종들로 말미암아 재림의 날까지 복음전파에 의한 구원사역을 지속하신다. (요14:12)

그리스도는 원수들이 발등상이 되기까지 기다리시기 위하여 승천하셨다우주적 심판주가 되신 것이다. (히10:12)

 

 

 시대적 변천의 개관을 이해하는 것은 대종말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큰 그림의 중요성 때문이다.

시대적 변천이란 역사를 통하여 인류를 대면하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모습을  보여주신 것이다.

삼위일체는 영원히 하나이시다그러나 인류가 정면으로 대면한 하나님의 모습은 시대별로 달랐다는 말이다.


구약시대는 성부의 모습으로 유일신(唯一神) 계시된 시대였지만 성령에 의해 성자 하나님의 계시도 시작되었다주님 오셨을 때 사도들은 독생자로부터 하늘에 계신 성부 하나님을 보았고 오순절에 임하실 성령께 대하여 배웠다.

오순절로부터 휴거까지 교회시대는 성령 하나님의 임재로 말미암아 성도들이 성부와 성자께 인도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적 섭리는  성부시대➙➋ 성자시대➙➌성령시대➙➋ 성자시대➙➊ 성부시대 순으로 이어진다재림 후에 이루어지는 천년왕국시대는 그리스도가 부활한 모습으로 성도들과 더불어 세상을 다스리는 시대이다. 천년왕국이 끝나면 온전케 된 만유그리고 성자까지도 성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는 영원세계가 온다.


고전15:25저가 모든 원수를 그 발아래 둘 때까지 불가불 왕노릇 하시리니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만물을 저의 발아래 두셨다 하셨으니 만물을 아래 둔다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저의 아래 두신 이가 그 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분명하도다만물을 저에게 복종하게 하신 때에는 아들 자신도 그 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신 이에게 복종케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


 주요한 우주적 통일을 이해하는 것은 역사적 종말론을 큰 그림으로 그려주는 초석이 된다.

신인(神人)의 통일우주적 신비인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말미암아 인간이 하나님의 생명에 참여하는 길이 열렸다.

2:2“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인류의 통일그리스도를 믿는 유대인 이방인이 그리스도의 몸을 구성하기 위해 우주적 교회로 통일된다.

성서의 통일율법을 가르친 구약과 복음을 전하는 신약이 하나로 통일되어 (요5:39하나님의 의를 완성한다.

머리와 몸의 통일그리스도의 공중 재림과 교회의 휴거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교회가 우주적 인격체를 구성한다.


영혼과 몸의 통일: 몸의 부활로 말미암아 성도는 과 과 이 불멸의 전인적 인격체로 완성된다.

섭리와 목적의 통일재림에 의해 죄악세상을 멸하고 하나님의 의에 의한 영원한 하나님 나라가 완성된다.

영적 세계와 물리적 세계의 통일영적 세계인 셋째 하늘이 영원한 하나님의 처소로써 새 하늘 새 땅에 임한다.

그리스도의 부활체는 영적 세계와 물리적 세계의 통일을 처음으로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다.


출처; 주님을 기다리는 신부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