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과 선전 그리고 이번 세계적 공포가 혹독하게 될 까닭

2015. 7. 31. 22:16세계정세


Greyerz, 혼란과 선전 그리고 이번 세계적 공포가 혹독하게 될 까닭



(Chaos, Propaganda And Why This Global Panic Will Be So Brutal)

2015년 7월 28일, KWN

 

QE를 정확하게 예측하였던 스위스 마테호른 자산 운영사의 창설자인 Egon von Greyerz는 유럽에서 다가오고 있는 혼란과 이번 세계적 공포가 심하게 혹독하게 될 까닭에 대하여 KWN에 말하였다.

 

Egon von Greyerz:  “세계는 재정적으로, 경제적으로 그리고 도덕적으로 파산하였지만 선전과 속임수를 통해 우리는 모든 것이 괜찮은 것으로 믿도록 이끌려왔다. 이는 전적으로 터무니없는 것이며 모든 거품 자산들은 대단히 높은 가격에 있는 반면에 부의 보전 자산들은 철저히 두들겨 맞고 있다.

 

그러나 어리석음은 항상 슬프게 끝나고 이번에도 그럴 것이다. 실세들과 매체들은 세계의 상태에 대하여 계속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 그리스의 문제는 해결되었고 그래서 유로나라의 다가오는 재난도 해결되었다고 믿도록 우리는 이끌려왔다.

 

연막과 선전

 

그래서 다시 실세들은 깡통을 차서 앞으로 미루었지만 그 깡통이 이제 큰 바위로 변해버렸다. 권력자들은 다시 선전, 조작과 합세하여 연막과 선전을 사용했고 더 커진 부채는 결코 갚아질 수 없을 것이다. 

 

남부 유럽의 상황은 우리가 듣고 있는 내용에 관계없이 그 어느 때보다 나쁘다. 그것은 그리스,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아니라 사실상 유럽의 전체 국가들이 그렇다. 그들은 모두다 유지할 수 없는 부채와 적자를 안고 있다. 그들 모두는 사회주의자들이며 부채와 적자에 의존하는 정부들을 가지고 있다.

 

프랑스에서 혼란을 예상

 

문제에 처한 나라들에 대하여 말하면서 나는 프랑스가 유럽의 다음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얼마 동안 말해왔다. 프랑스의 경제는 대단히 허약하고 프랑스 노조들은 자신들 나라를 망가지게 할 것이 분명하다.

 

프랑스 노조들은 항상 파업을 한다. 이번 주 나는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운전을 하면서 그 경험을 하였다. 노조들은 유로 터널의 출입구를 차단하였고 몇 시간 동안 모든 민간과 상업용 교통을 마비시켰다. 프랑스 경제가 악화되면서 프랑스는 결국 파업으로 멈추게 될 것이다.

 

금은?

 

금 시장을 보면 지난 주 월요일 보았던 50달러 공격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또 다른 탄압의 신호이다. 만약 이것이 주식 시장에서 일어났다면 조사와 기소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금 시장에서 투자 은행들은 그들 개별 정부들의 대리인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그들이 원하는 것이 그 무엇이든 하는 백지 수표를 가지고 있다. 정부들은 그들 경제를 전적으로 잘못 운영해왔고 그들 불환 화폐들의 가치를 파괴해왔기 때문에 높은 금 가격은 정부의 기만적 행위를 반영한다.

 

서구는 이미 그들 금의 대부분을 소진하였다

 

그래서 서구 중앙 은행들은 금 가격을 낮추기 위해 팔거나 대여함으로써 지난 몇 년간 그들 보유 금의 대부분을 아마도 소진하였을 것이다. 아마도 이제 팔 수 있는 남은 실물 금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금 시장에서 기만은 대단히 오래 계속될 것 같지는 않다. 변화의 방아쇠는 세계 주식 시장의 하락이 될 것이다.

 

기술적으로 그리고 근본적으로 주식 시장과 채권 시장들은 주요 정점에 도달한 듯 보인다. 사람들은 조정이 올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들이 실제로 직면하고 있는 것은 지난 수 백 년 간의 신용과 자산 거품의 종식이다. 시장들과 세계 경제의 장기 강세장에 뒤이어서 올 가을에 주식 시장과 채권 시장의 큰 하락을 나는 예상한다. 주식 시장이 붕괴할 때 투자자들은 정부들이 다시 시장을 구제할 것으로 믿을 것이지만 이번에는 다를 것이다.

 

다가오는 공포는 혹독할 것이다

 

나는 미국에서 금리 상승을 예상하지 않는다. 대신에 하락하는 시장들을 안정시키기 위해 다음 QE가 미국과 세계 곳곳에서 시작할 것이다. 문제는 이번에 그것이 최소이며 단기간의 효과를 갖을 것이라는 점이다. 지난 몇 년간 세계 곳곳의 투자자들은 위험을 무시하였다. 그래서 다가오는 공포는 심히 혹독할 것이다.

 

그때 많은 투자자들은 부의 보전과 보장에 대하여 초점을 맞출 것이다. 종이 금을 피하면서 실물 금은 다시 세계 곳곳에서 높은 수요가 될 것이다. 이는 금 시장의 공매도 청산을 이끌게 될 것이다. 금 가격을 1,050이나 1,000으로 더 낮추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다. 지켜보자.

 

이번 가을엔 세계 경제와 시장들에 가장 대대적 충격이 있게 되려고 모든 것이 정렬하고 있다. 세계 채권 시장들은 대대적인 매도를 보게 되고 주식 시장은 폭락하면서 이번 공포는 갑자기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귀금속들과 그 주식들은 하락하는 것이 아니며 대신에 우리는 대단히 상당한 상승을 보게 될 것이다.

 

금과 은은 다가오고 있는 대대적 부의 파괴로부터 투자자들을 보호할 것이다. 다가오는 부채의 파열과 자산 시장들의 파멸에서 금융 시스템이 생존할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이다.”

 

출처; 달러와 금관련 경제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