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두 번의 주식 붕괴를 맞추었던 전문가가 또 다른 붕괴를 예상

2015. 7. 31. 22:16세계정세


지난 두 번의 주식 붕괴를 맞추었던 전문가가 또 다른 붕괴를 예상


(An Expert That Correctly Called The Last Two Stock Market Crashes Is Now Predicting Another one)

2015년 7월 29일,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an-expert-that-correctly-called-the-last-two-stock-market-crashes-is-now-predicting-another-one


 

내가 여러분과 나누려는 이야기는 놀라운 것이다. 지난 두 번의 주식 시장 붕괴를 정확하게 예상했던 존경 받는 한 금융 전문가는 이제 다음 붕괴 직전에 우리가 와 있다고 경고한다. 존 허스만은 미시간 대학의 경제학과 국제 금융학의 전 교수이며 최근 그의 주간 시장 정보는 놀라운 것이다. 허스만이 이용하는 시장 신호들의 결합이 1970년 이후 주요 시장 정점이 도달하였다고 가리키는 것은 겨우 몇 번 있었을 뿐이다. 1972년과 2000년 그리고 2007년 각각의 정점 뒤에는 극심한 시장 붕괴가 있었다. 이제 지난 금융 붕괴 이후 처음으로 모든 4개의 신호들이 7월 17일 주 동안 다시 나온 것으로 보인다. 만약 허스만의 분석이 옳다면 이는 미국의 다음 거대한 주식 시장 붕괴가 임박했다는 것을 말한다.

 

허스만의 최근 경고를 내게 알려준 버닝 플랫폼의 짐 퀸의 글은 훌륭한 것이다.

 

누군가가 금융 시장에 대하여 되풀이 해서 옳다면 우리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007년 말 허스만은 우리에게 2008년에 오는 것에 대하여 우리에게 경고하였지만 대부분은 듣지 않았다.

 

이제 그는 경고를 다시 하고 있다. 허스만에 따르면 4가지 시장 지표들의 합류가 있을 때 그것은 우리들에게 시장은 정점을 이루었고 붕괴의 위기에 있음을 가리킨다. 다음은 뉴스맥스에서 온 글이다.

 

1972년, 2000년과 2007년의 정점 후 하락을 미리 가리키는 지표들 가운데서 측정 기준을 인용하였다:

 

*약세론자라고 말하는 투자 정보에 의한 투자 자문 여론이 27% 이하

 

*쉴러 PER의 값이 18배 이상

 

*200일 이동 평균선을 넘은 S&P 500 주식들이 60% 이하

 

*주간 마감기준으로 기록적인 고점

 

“가장 최근의 경고는 2015년 7월 17일 주였다”고 허스만은 말하였다. “꼭지에선 종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종종 말해지고 있다. 많은 주기들에서 그렇다. 그러나 그것들 중 가장 극심한 정점에선 종소리가 들렸다는 것은 흥미로운 것이다.”

 

주간 마감으로 새로운 고점을 기록하고 주식들의 40%가 동시에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는 것은 상당히 드문 일이다. 그래서 이 모든 요소들의 합류는 흔한 것이 아닌 것이다.

 

다음은 그의 보고서에서 나온 차트이다.

 

 

내가 차트를 처음 보았을 때 그것을 나는 믿을 수 없었다.

 

허스만의 신호들은 놀라운 정확도로 주요 주식 붕괴를 가리킬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 금융 붕괴 이후 처음으로 새 종소리가 쳤다는 것을 감안하면 허스만이 말하고 있는 것은 상당히 불길한 것이다.

 

허스만에 따르면 이는 최근 현상도 아니다. 1929년에는 자문 심리를 구할 수 없었지만 그는 믿기를 그의 지표들은 그 해 8월에 금융 붕괴가 임박했다는 신호를 주었을 것이라고 한다.

물론 과거는 과거이고 과거에 일어난 일이 반드시 미래에 일어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면 허스만이 이번에는 틀릴까? 지금 금융 시장에 일어나고 있는 다른 모든 것들과 함께 나는 그가 틀렸다는 데에 내기를 걸지 않을 것이다.

 

다른 금융 전문가들도 시장 붕괴가 임박하였다고 우려를 한다.

 

가끔 그림이 천 마디 말보다 가치 있다. 전문가들이 잠재적 주식 시장 붕괴에 대하여 왜 우려하는지 그 이유에 대하여 더 많은 인용을 해줄 수 있지만 화요일 제로 헷지에 올라온 차트를 같이 보고자 한다.

 

 

(차트)

 

그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는가?

 

2007년과 2008년에 쓰레기 등급의 채권들은 주식 붕괴 전에 무너지기 시작하였다.

 

이제 우리는 유사한 일탈을 보고 있다. 만약 유사한 형태가 이번에 유지된다면 주식들은 크게 하락할 것이다.

 

허스만과 다른 전문가들처럼 나는 주식 시장 붕괴와 새로운 금융 위기가 임박했다고 믿는다.

 

8월은 보통 금융 시장에서 완만한 달이고 그래서 큰 혼란없이 우리는 지낼 수 있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9월과 10월로 들어가면 우리는 위험한 지역으로 가는 것이다.

 

중국을 지켜보고 유럽을 지켜보며 세계 곳곳의 너무 커서 망해서는 안 되는 은행들의 심각한 문제들을 계속 듣고 있어야 한다.

 

다음 몇 달은 지극히 중요한 시기이고 우리는 할 수 있을 때 대비를 하여야 한다.

 

 

출처; 달러와 금관련 경제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