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가 가시화 되었는가?

2015. 6. 29. 22:29세계정세


전용뷰어 보기

I .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가 가시화 되었는가?




 

- 그리스 은행들이 한 주일 간 영업을 정지한다.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Grexit)가 시작된 것인지도 모른다.


유로존의 붕괴가 시작된 것인가? 수년 동안 유럽의 관료들이 “그리스사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하였다. 이제 “Grexit”(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라고 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 같다.

 

지난 일요일(어제) 유럽은행은 그리스 은행들에게 더 이상의 긴급 지원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유럽 은행의 긴급 지원은 그리스 은행들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조건이었다. 총체적인 혼란을 막기 위해 그리스 은행들은 일주일 동안 영업을 정지하기로 했다.

 

현금지급기 서비스는 여전히 유효하나, 하루에 인출할 수 있는 돈이 60 유로로 제한된다. 하지만 그 누구도 이 “(일주일간의) 은행들의 휴업”이 끝난 뒤 언제 은행이 영업을 개시할 수 있을지 알지 못한다. 이로 인해 그리스 시민들이 느낄 두려움에 대해서는 새삼스럽게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여기에다. 그리스의 주식시장도 월요일에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국가의 금융시스템이 완전히 붕괴된 것으로 보인다. 이런 그리스의 사태는 나머지 유럽국가에도 곧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현재의 그리스 사태는 키프로스에서 일어난 일을 생각나게 한다. 마지막까지 키프로스의 정치인들은 시민들에게 돈이 안전하다는 약속을 했었다. 하지만 다음 순간 모든 것이 사라지고 말았다. 이와 똑같은 일이 현재 그리스에서 벌어지고 있다.

 

만일 그리스가 디폴트하게 된다면, 단기적으로는 그리스에게 경제적 재앙이 될 것이지만 결국엔 유럽 국가 모두에게 큰 고통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사실 우리는 이미 그리스 사태의 영향을 경험하고 있다. 오늘 아침 유럽과 아시아의 주식들이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유럽의 미래가 암울한 상황이다. 만일 그리스가 디폴트로 인해 유로존에서 탈퇴하게 되면 유로화의 가치는 끝을 모르고 하락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가 유로존에서 떨어져나가게 된다면 다음은 어느 나라가 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는다. 이태리, 스페인, 포르투칼 아니면 프랑스가 다음 차례가 될 것이다.

 

기사원문>> And So It Begins – Greek Banks Get Shut Down For A Week And A ‘Grexit’ Is Now Probable



II. 中 주도 AIIB 공식 출범…57개국 참가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사실상 공식 출범했다.

 

중국 정부는 29일 오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한국과 러시아, 인도, 독일, 영국 등 AIIB 57개 회원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AIIB 협정문’ 서명식을 개최했다.

 

최경환 부총리가 정부 대표로 AIIB 협정문에 서명함으로써 한국은 AIIB의 창립회원국으로 협정문에 등재됐으며 향후 국회 비준동의 완료 시 공식 창립회원국이 된다.

 

AIIB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13년 10월 동남아시아 순방 중 직접 제안한 국제금융기구로 아시아 지역 개도국들의 사회기반시설 자금을 지원하자는 목적에서 추진됐다.

 

아시아의 부족한 기초시설(인프라) 투자 지원을 통해 아시아의 경제·사회발전을 촉진하고 부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으로 앞으로 융자,  보증, 지분투자, 기술원조 등을 통해 인프라 투자를 지원하게 된다.

 

AIIB의 출범은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 금융질서에 도전해 중국이 국제 금융질서의 새판짜기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는 전략적 의미도 지닌다.

 

기사원문>> “중국 주도 AIIB 공식 출범…57개국 참가”, (MK News).



 

 

* 유럽 은행의 그리스 은행들에 대한 금융지원 중단 선언과 함께 시작된 그리스 은행들의 영업정지 사태로 인해 유로화가 급락하고 주식이 급락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이처럼 유럽에서 다급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같은 날 묘하게도, 달러화와 유로화의 붕괴 이후 세계 금융질서 재편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아시아 투자은행 AIIB가 공식 출범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유럽과 미국 주도의 Old World Economic Order를 붕괴시키고,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세계 금융질서 재편(New World Economic(financial) Order 수립)’을 위한 작업이 시작된 것인가?    그리스로부터 시작된 혼란(Chaos)이 과연 새로운 세계의 질서(NWO)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인지 눈여겨보자.


 

- 예레미야 -

[출처] Grexit와 AIIB|작성자 예레미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