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파버, “세계인들이여 깨어나라, 그리스가 곧 여러분에게 오고 있다”

2015. 7. 14. 12:42세계정세


 마크 파버, “세계인들이여 깨어나라, 그리스가 곧 여러분에게 오고 있다

 


 

“깨어나라, 세계인들과 투자자들이여! 올해 혹은 내년이 아닐 수도 있지만 세계는 과다 부채 상태이고 디폴트가 따라오거나 그들은 대단히 높은 인플레이션을 일으켜야 할 것이기 때문에 그리스는 곧 여러분 이웃에게 올 것이다.”

 

이는 어제 블룸버그와의 대담에서 마크 파버가 한 말이다.

 

대담 중에 파버는 말하기를 그리스가 만약 유럽 연합을 떠나게 되면 그것은 몇 달 동안 혹은 그 이상으로 현금 부족 때문에 심한 고통을 받게 되겠지만 그들은 부채로부터 해방되기 때문에 결국 그렇게 하는 것이 이익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리스 경제는 붕괴하겠지만 “경제는 그들이 안고 있는 과다 부채와 긴축 조치들로 인해 추락하였다.”

 

그가 내다보는 대안은 트로이카가 상당한 타협을 하여야 하는 것이다. “시프라스는 30%정도의 탕감을 제안하고 있다. 나는 그것이 충분하다고 보지 않으며 최소 50% 탕감이 필요하다고 나는 본다”고 그는 말하였다.부채 탕감이 있어야 한다고 그는 믿지만 방만한 그리스 정부는 몸집을 줄이지 않으면 나중에 문제가 다시 등장할 것이라고 믿는다.

 

스페인, 이태리와 포르투갈의 반 긴축 단체들이 그리스의 도전에 대담해질 것으로 그는 믿기 때문에 유럽의 허약한 나라들의 채권들은 그리스 선거 후 약세가 되었다. “그리스는 ECB, 유럽 연합과 IMF가 가한 조치들에 실제로 반대하는 첫 번째 나라일 수 있고 더 많은 나라들이 그 뒤를 따를 수 있다.” “빌리는 사람이 있으면 빌려주는 사람이 있다”고 그는 지적하면서 “부분적으로 그 은행들을 구제 금융 하기 위해” 그리스에 대한 ECB의 무분별한 대출을 비판하였다.

 

그는 또한 지적하기를 최근 주식 시장 약세는 그리스 사태보다는 약화되는 세계 경제의, 특히 중국, 기능이라고 했다. 중국 시장들은 지난 해부터 두 배로 오른 6월 12일 이후 30% 넘게 추락하였다. 파버는 붕괴 전 40%조정을 예상하였으며 그런 시각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중국으로 수출하는 동료들의 수출 숫자가 중국 경제 성장이 이제 4%- “그러나 그것은 최대”- 가량된다는 것을 가리킨다고 믿는다. 

 

그는 연준과 ECB의 행동이 실물 경제에 어떤 자애로운 효과를 갖는다고 보지 않지만 그들이 그리스와 중국의 문제를 이용하여 금리 인상을 미루고 각기 더 많은 돈 인쇄를 할 것으로 믿는다.

 

마크 파버는 실물 금 보유의 오랜 옹호자인데 금을 그는 당신의 중앙 은행이라고 묘사한다. 그의 예상이 맞는다면- 디폴트와 혹은 대단히 높은 인플레이션은 세계적으로 조짐이 보이고 있으며 금에 대한 할당은 금융 보험으로서 기능하게 되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Marc Faber Warns: “Wake Up, People Of The World! Greece Will Come To You …Very Soon”)

2015년 7월 7일, Goldcore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51363.html


출처; 달러와 금관련 경제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