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절한 중국인들, 더 이상 신뢰는 없다며 주식 외면하고 달러와 금으로 이동

2016. 1. 16. 21:31세계정세


좌절한 중국인들, 더 이상 신뢰는 없다며 

주식 외면하고 달러와 금으로 이동




지난 해 3월에 언급한 것처럼 중국의 새로운 일일 거래인들의 30%는 초등 학력 이하였다더욱 믿기지 않는 것은 중국의 새로운 투자자들의 거의 6%가 문맹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게 되었다.

 

놀라운 내용을 우리가 밝히고 며칠 지나 얼마나 많은 중국인들이 매월 신규 주식 계좌를 개설하는지 우리는 소개하였다예를 들어 3월에 중국 농부들가정 주부들그리고 다른 비전문 거래인들이 LA의 전체 인구와 맞먹는 거래 계좌를 개설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악화되었다기본적인 분석을 읽을 수 없이 문맹에 가까운 수 백만 명의 중국인들이 거래를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은 폭등장에서 매수를 하고 있었다.

 

더구나 그들은 신용을 채워서 매입을 하고 있었다.

 

여름까지 그 무대는 상하이 종합 지수와 특히 신천 지수에 대한 진정 엄청난 용융을 설정하고 있었다.

 

분명 6월엔 바퀴가 빠지기 시작하였다.

 

추락이 시작될 때 우리가 경고하였는데 중국은 주식 시장 매도보다 더 한 것에 직면하고 있었다베이징은 주식은 항상 오른다는 생각을 당일치기 매매자들에게 주려고 하였다그것은 많은 사람들을 부추겨서 그들 일생의 저축을 시장에 신용을 동원하여 넣게 하였다와해가 시작되었을 때 많은 중국인들은 자신들이 모든 것을 잃게 될 가능성과 직면하게 되었다.

 

중권회사의 부추김에 자신과 친척의 평생의 저축을 신용으로 1백만 달러를 빌려 주식 시장에 넣어 몽땅 어떤 지역 광산 회사에 내기를 건 양쳉의 경우를 보자거래가 파열하였을 때 그는 모든 것을 잃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나는 모르겠다나는 정부를 너무 믿었다나는 다시는 주식에 손대기 싫다나는 가족들 모두를 파탄에 빠뜨렸다"고 그는 탄식했다.

 

간단히 말해 중국은 용융이 사회 불안정을 일으킬 수 있는 전망과 직면하였고 그래서 베이징은 주식 시장을 부추기기 위해 거의 2조 위안을 대주기 위해 기를 썼었다중국 소매 거래인들의 이야기는 도처에 널려서 서구 매체들은 당시 제정신이 없는 당일치기 거래인들의 가장 멋진 사진을 누가 잡아낼 수 있는가 하는 경쟁을 벌였었다.

 

이제 그들 돈이 베이징 스모그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지켜보고 많은 중국인들은 쓴 맛을 느끼며 자신들은 주식 시장에서 영원히 포기하였다고 말한다.

 

"기관 투자자들이 지배하는 서구 시장들과는 다르게 중국 거래의 80%는 개인 계좌들이고 거의 1억 명이 거래 계좌를 가지고 있디"고 로이터는 목요일 보도하였다. "주식에 대한 그들의 열정은 2015년 상반기에 주식 지수를 사상 최고로 올라가게 하였지만 40% 가까운 가격 폭락을 보았던 여름 후에 1월의 매도는 많은 사람들에게 마지막 한계였다."

 

"조금 더 지수가 오르면 모든 것을 팔 계획을 가졌다"고 한 22세의 주 유난처럼 많은 사람들은 꼭지를 놓쳤다. "나는 더 이상 주식 시장에 신뢰를 갖지 않는다달러를 사는 것이 더 낫다고 나는 생각한다"고 그는 말하며 새해 들어서 중국인들이 날마다 위안을 달러로 바꾸기 위해 내달리는 정도를 역설하였다.

 

로이터 역시 76,000달러(50만 위안)를 최근에 산 쿤샨의 48세 은행 직원의 이야기를 인용했다중국 주식 시장은 "난장판이며 달러는 훨씬 덜 위험하다"고 그녀는 말한다.

 

이제 여러분은 중국 공상은행(ICBC) 같은 은행들이 실물 달러를 바닥 내고 있는지 알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인들이 향하는 것은 달러만이 아니다그들은 금도 좋아한다. "금 말고 다른 모든 자산들은 내겐 거품들이다"고 베이징의 24세 여성 투자자는 말하였다. "나는 비관론자인 듯하다어떤 세계적 충돌이 있다면 달러와 채권조차도 한끼 식사를 살 수 없다."

 

불행하게도 고수익을 올리는 자산들의 유혹이 정보에 취약한 대중들에게 너무 많아서 많은 중국인들에겐 프라이 팬을 도망가서 불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된다. "많은 소매 투자자들이 주식에서 돈을 빼어서 자산 관리 상품들(WMPs)과 원금 보장 펀드들로 가고 있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나는 은행들에서 여러 종류의 자산 관리 상품들(WMPs)을 샀다그것들의 대부분은 덜 위험한 채권으로 보장되는 것이다" 8월 매도 전에 주식 시장 용융으로 30%의 주식 투자액을 손실 본 광조우의 50세 되는 왕이라는 한 여성은 말했다.

 

위에서 본 것들이 반드시 그런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여러 경우에 투자자들은 어떤 자산들이 자산 관리 상품들(WMPs)을 뒷받침하는지를 모른다...

 

어떻든 그 메시지는 분명하다중국의 주식에 대한 이반은 광범위하고 그것은 주식 시장에서 4분의 3이 넘는 소매 투자자들이 그들 남은 돈을 건지려고 기를 쓰면서 반등 때마다 매도가 일어날 것이다일단 그들이 주식들에서 현금을 찾아 나오면 그들은 즉시 위안을 달러로 바꿀 것이고 중국이 필사적으로 억제하고 있는 자본 이탈은 계속 줄지 않고 있다.


2016 1 14,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6-01-14/i-dont-have-faith-stock-market-anymore-frustrated-chinese-shun-stocks-safety-dollars


출처; 달러와 금관련 경제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