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 대각성 사역자들의 간증: 윗필드, 요한웨슬리, 찰스피니

2021. 7. 24. 03:47하나님의 이기는 자들

복음주의 대각성 사역자들의 간증: 윗필드, 요한웨슬리, 찰스피니

 

장 칼뱅: 회개의 유일한 목적은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일그러지고 거의 

지워져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우리 안에 회복하는 것이다.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는 순간 우리 안에 있던 하나님의 형상이 잃어지고 

지워져버렸으나 장 칼뱅의 표현처럼 예수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형상이 우리 안에 다시 회복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거듭남을 통해 

하나님의 생명을 가지면 하나님의 형상의 실체를 비로소 같게 된다. 그리고 

그 형상은 믿음을 통해 점점 구체화되고 마침내 예수의 몸처럼 영광의 

형체로 변케 될 것이다. (빌3:21,롬8:29,갈4:19,고후3:18)

 

▶롬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골 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윗필드: 여러분에게 한 가지 특별한 죄가 있는데 그것은 자신에게 불신의 죄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여러분 중에 누가 개신교의 땅에 태어나 주일마다 

교회 다니면서, 자기 자신을 불신자라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사탄은 예수의 

신성을 믿고 있는데 여러분 중 대부분이 예수 그리스도를 악마만큼도 믿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리라는 사실이 두렵다. 우리는 역사적인 믿음을 

성령에 의해 이루어진 진정한 믿음으로 오해하고 있다. ......

(거룩한 구원에서)

 

예수님이 우리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신 것이 사실이지만 내 마음에서 죄가 씻어져야지,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셨지만 내 마음에 여전히 죄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믿음이 아니고 ’그림의 떡‘일뿐이다.

 

 

요한 웨슬러의 거듭나기 전의 간증

 

그렇게 많은 일을 하고 그토록 선한 삶을 살았으므로 나는 내가 좋은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았다. 슈팡겐베르크(독일인목사)가 거듭난 경험이 없이 나의 노력과 금욕적인 실천으로 신앙생활하고 있는 나에게 질문을 던졌다.

 

"웨슬리형제여, 당신은 성령께서 당신의 영과 더불어 당신이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고 있습니까?" 순간 나는 당황했으며 무슨 말을 해야 할지를 몰랐다.

 

슈팡겐베르크: 예수님이 당신을 구원하셨음을 확신하십니까?

 

웨슬리: 예수님이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 죽으셨음을 믿고 싶습니다. 나는 내가 행해왔던 모든 노력과 금욕적 실천들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지에 대한 확신을 여전히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놓인 기초'가 아닌 모래 위에 집을 지어왔음을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페터 뵐러가 나에게 거듭난 후에 따르는 두 가지 열매, 즉 ‘죄에 대한 지배와 죄 사함 후에 나오는 끊임없는 평화’에 대해 말했을 때, 나는 매우 생소했습니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나지 않음에 분명했습니다........

 

나의 친구들은 이러한 믿음은 그것을 간절히 열망하는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값없는 선물임을 증거했습니다. 나는 나를 위해 피 흘려주신 그리스도에 대한 완전한 신뢰를 달라고 끊임없이 기도하기로 했습니다. 1738.5.24 드디어 나는 주께서 나의 모든 죄를 씻으시고 의롭다하시고 죄와 사망의 법에서 구원하셨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거룩한 구원에서 P.386,393,395)

 

[찰스 피니] 1821년, 29세 때 거듭남

 

렘 29:12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내가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에 성령께서 내게 임하셨다. 내 몸과 영혼을 관통하듯이 임하셨다. 참으로 그것은 파도, 즉 사랑의 파도와 같이 밀려왔다. 내 마음속에 부어진 놀라운 사랑을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나는 가슴이 터질 것만 같았다. 나는 기쁨과 사랑으로 크게 소리 내어 울었다.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롬 5:1,

 

죄책감은 사라졌고, 나의 모든 죄들도 사라졌다. 나는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음을 스스로 느꼈다. (거룩한 구원에서 P.421)

 

[복음주의 각성 운동 설교자들의 회심체험특징]

 

1.그들은 젊었을 때부터 하나님을 경외함.

2.그들은 모두 강력한 성령의 세례를 체험함.

3.그들은 모두 성령께서 홀연히 체험적으로 오셨다. 즉 예기지 못한

방식으로 주권적으로 오셨다. 그들은 하나님을 간절히 찾았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방식으로 그들을 만나주셨다.

4.이들이 체험한 구원은 거룩함과 동시에 주어지는 구원이었다.

 

*구원은 초자연적이고 신적인 성령의 거룩케 하시는 역사로

말미암아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성령의 실제적인 부으심이 없이는

어떠한 구원의 역사도 일어날 수 없다.....

(노병기 저, 거룩한 구원에서 P.441,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