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금융 시스템은 붕괴의 최대 위기

2015. 10. 11. 10:37세계정세


 Greyerz, 세계 금융 시스템은 붕괴의 최대 위기


(World Financial System Now At Maximum Risk Of Collapse As It Faces Catastrophic Debt Trap)

2015 10 4, KWN


 

QE를 정확히 예측하였던 Egon von Greyerz는 세계 금융 시스템이 재앙적 부채 함정에 직면하면서 이제 붕괴의 최대 위험에 있다고 KWN에 경고하였다.

 

Egon von Greyerz:  세계의 상황은 더 위태로울 수 없다. 모든 주요 경제의 정부들은 대대적 국가 디폴트를 초래할 재앙적인 부채 파열로부터 자신들을 어떻게 구할 것인지에 대하여 필사적으로 숙고하고 있다.

 

그들은 잘못 생각해오기를 2008년 이후 모든 신용 창출과 돈 인쇄는 자신들을 구할 것이고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아니다, 디플레이션 압력은 모든 곳에서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독일과 일본은 이런 디플레이션 압력이 그들 생존의 가능성을 어떻게 계속 파괴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었다.

 

이들 두 나라들의 돈 인쇄는 어떤 효과도 없다. 그것은 더 많은 돈 인쇄를 확실하게 만든다. 유럽 연합의 현재 1조 유로 꾸러미는 유럽을 구하는데 결코 충분하지 못하다. 내가 구한다는 말을 할 땐, 어느 누구도 돈 인쇄가 어떤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착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재앙적 부채 함정에 붙들린 세계

 

세계는 재앙적 부채 함정에 있다. 25년 전엔 세계가 자신의 부채로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혹독한 조치들을 취하는 것이 가능했었을 것이다. 그러나 어느 정보도 중앙 은행도 이런 결정을 할만큼 용감하지 못했다. 부채가 일으킨 풍족함과 사회주의로 사람들을 망치면서 유권자들은 긴축을 거부할 것이다. 그래서 세계는 대가인 알랜 그린스펀의 지도하에 신용 창출의 노다지를 시작하였다. 그래서 세계 부채는 1990 25조 달러에서 오늘날 225조 달러가 되었다.

 

2000년 쯤에 시장에선 딸꾹질이 있었지만 세계의 감각된 번영은 2008년까지 계속 누그러지지 않았다. 이는 임금님이 발가벗은 것일 수도 있다고 세계가 처음 깨달은 때였다. 그러나 세계를 구하기 위해 또 다른 80조 달러가 세계 부채에 더해졌다.

 

주목할만한 220조 달러 부채

 

그래서 2015년 지금 우리는 결코 갚을 수 없는 220조 달러 부채를 안고 있다. 그러나 세계는 일부 나라들에서 영% 혹은 마이너스 금리에도, 이 부채와 함께 계속 살 수는 없다. 정부들은 금리를 조작함으로써 자연의 법칙을 자신들이 폐기하였다고 믿는다.

 

그러나 모든 조작들처럼 이것 역시 실패할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는 자신들의 미국 국채를 팔고 있다. 투자자들이 자신들은 쓸모 없는 종이 조각들 들고 있다고 깨달을 때 세계적인 국채 매도의 탈주가 있을 것이다.나는 이것이 늦어도 2016년에는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금리를 적어도 1980년대 수준인 거의 20% 그리고 아마도 그 이상으로 올릴게 만들 것이다. 물론 이는 대부분 부채를 쓸모 없게 만들 것이다. 파생 상품들이 터지면서 돈 인쇄는 수백 조 달러가 될 것이고 아마도 수 천조 달러가 될 것이다.

 

대대적인 세계 부채 위기에 더하여 지정학적 상황은 빠르게 악화되고 있고 또 다른 큰 위험 요소이다.

 

눈을 끄는 것은 사실상 서구의 누구도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하락 때마다 주식을 사들이고 있고 서구의 극소수만이 금을 사들이고 있다. 그러나 아시아에선 정부와 개인들이 세계가 직면한 문제를 명확하게 볼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은 더 많은 양의 금을 사들이고 있는 것이다.

 

중국, 인도, 러시아와 터키의 금에 대한 수요의 차트를 소개한다.

 

(차트: 금의 수요)

 

중국, 인도, 러시아와 터키는 무려 18,000톤의 금을 산다

 

2008년과 2015년 사이에 이들 나라들은 무려 18,000톤의 금을 샀다. 이는 절대 주목할만한 것이다. 2015년 첫 7개월 동안 그들은 2,100톤의 금을 샀다. 10월 초까지 그들은 거의 3,000톤을 샀다. 연간 금 생산량이 약2,600톤인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그래서 이들 나라들은 서구의 금 재고를 바닥내고 있는 것이다.

 

서구 중앙 은행들은 자신들이 주장하는 금 보유량보다 훨씬 적게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아시아에서 사들인 금이 금은 은행들에서 온 것은 분명하다. Comex 재고가 대단히 낮은 수준이라는 것도 우리는 안다.

 

세계 금융 시스템은 붕괴의 최대 위기

 

세계는 지금 경제적으로, 금융적으로 그리고 지정학적으로 최대 위기에 있다. 이번 가을엔 무엇인가 터질 듯하다. 실물 금 형태의 자산 보전은 극히 낮은 가격에서 여전히 할 수 있다. 그러나 매수의 창구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향후 몇 달 내에 큰 부족이 있을 듯하다. 우리는 이미 은화에서 25%의 웃돈을 보아오고 있다. 종이 금 보유자들이 공포에 질리기 시작할 때 금 시장에서도 유사한 상황을 우리는 쉽게 볼 수 있다.”

 


출처; 달러와 금관련 경제소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