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복이 상징하는 의미

2016. 1. 2. 12:15하나님의 이기는 자들


 

 

  예복 = 흰 세마포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19:7,8)

 

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22:11-14

 

 

계시록 19장과 마태복음 22장에서 보듯이 "예복"을 입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잔치에 참석하였지만, "예복"을 입지 않은 사람은 바깥어둠 속으로 쫓겨났기 때문입니다.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신랑이신 예수님과 천사들과 함께 영광의 자리에 앉을 사람들은자기가 만든 즉 자기 의로 만든 옷을 입지 않을 것이다.

 

요한계시록 19장에는,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신부와 혼인 예식을 올리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신부는 주님께서 입게 하신 빛나고 깨끗한 흰 세마포를 입고 있다.

 

예복을 입어야  대상으로 마태복음 22장에는 혼인예식에 참석한 손님들로 비유되었지만, 요한계시록 19장에서는 순결한 교회를 상징하는 신부로 표현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예복이 상징하는 의미는 무엇일까?


 

흰 세마포 = 성도의 의

 

원래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흰 옷을 즐겨 입었다 하여 스스로를 백의민족이라 부르기도 했다. 이 흰옷이 상징하는 의미는 순결, 성스러움 등이라고 할 수 있다.


"흰 세마포를 입게 하셨으니 이는 성도들의 의라."

 

성경은 흰 세마포를 성도들의 의라고 설명하고 있다. 장차 왕으로서, 신랑으로서 오실 예수그리스도의 혼인 잔치에 참석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은 "예복"을 입고 참석해야만 하는데, 그것은 바로 "성도들이 의"의 옷을 입고 하늘나라의 혼인 잔치에 참석해야 함을 뜻한다